SPA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점수 받은 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1. 패션시장의 SPA브랜드 시대
1.2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
Ⅱ. 유니클로의 연혁
2.1. 유니클로
2.2 유니클로의 주요연혁
Ⅲ.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3.1. 유니클로의 마케팅 전략
3.1.1 SWOT 분석
3.1.2 STP 분석
3.1.3 4P 분석
3.2 유니클로만의 특별한 전략
3.2.1 유니클로만의 컨셉
3.2.2 브랜드 구축
3.2.3 인재 개발 방식
Ⅳ. SPA
4.1 SPA의 개념
4.2 SPA시대의 요인
4.3 SPA 기업의 특징
4.4 유니클로의 SPA
Ⅴ. 유니클로의 위기와 탈출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1 패션시장의 SPA브랜드 시대

최근 패션제품의 원가경쟁력이 심화되면서 원가구조가 취약하여 가격경쟁력을 할 수 없는 제조업체는 도태되고, 최고의 품질과 적절한 운영 마진,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아웃소싱력과 유통력이 중시되면서 패션제조업과 유통업간의 통합된 사업형태인 SPA가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 요즘 패스트 패션으로도 불리는 SPA에 국내 의류 기업들도 주목하고 있다. SPA를 우리나라 말로 직역하면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판 전문점’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 같은 정의에 따라 SPA는 의류에 국한하지 않고 기획 제조 직판형 사업 전반에 걸쳐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의류는 물론 이너웨어, 잡화, 생활잡화, 화장품 등에 까지 사용되고 있다.
국내 패션 시장에서 SPA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00년부터이다. 스페인의 ‘자라(Zara), 미국의 갭(GAP)에 대한 끊임없는 동경과 1990년대 말 불기 시작한 지오다노의 인기, 그리고 일본의 ‘유니클로’는 SPA에 대한 시스템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만큼 성공적인 성장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국내 의류산업에도 SPA를 지향하는 브랜드들이 하나 둘씩 런칭되기 시작했지만 SPA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몰이해와 국내 패션 기업들의 SPA에 대한 접근 미비로 일부를 제외하고는 성공적이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국내 시장 환경에 맞는 SPA 시스템 구축과 시장 접근으로 SPA마켓에 대한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표1] 글로벌 SPA브랜드 국내 진출 현황
자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1.2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

더 이상 의류는 몇 년에 걸쳐 입는 고가의 사치품이 아닌 시즌의 유행에 맞춰 입고 버리는 일회성 패스트 상품으로 인식전환이 되고 경기침체와 가치지향적인 소비패턴 변화로 SPA브랜드의 팽창 속도를 더욱 앞당기고 있다. 소비자 물가가 6개월 연속 하락하는 등 극심한 소비 부진에 빠진 일본에서 중저가 의류 브랜드인 ‘유니클로(UNIQLO)’ 가 성공하게 된 배경도 가치지향적인 소비패턴이 정착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가와시마 고타로, 양영철 역,「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북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이서연 역「왜 유니크로만 팔리는가?」, 오늘의 책, 2010.
강현주, 「日 유니클로의 위기 건너기 작전」, 삼성경제연구소, 2006.
김현철, 최상철, 「사례로 배우는 일본 유통」, 법문사, 2006.
나기노 준죠, 심재섭 역, 「유니크로 방식」, 우물이 있는집, 2001.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머니투데이 www.mt.co.kr
삼성디자인넷 www.samsungdesign.net
아크로팬 www.acrofan.com/ko-kr
어패럴뉴스 www.appnews.co.kr
유니클로 www.uniqlo.co.kr
유티 ut.uniqlo.com/#
텍스 헤럴드 www.fashionn.com
패션비즈 www.fashionbiz.co.kr
패션인사이트 www.fi.co.kr
패션채널 www.fashionchannel.co.kr
한국의류산업협회 www.kaia.or.kr
GlobalHR www.globalhr.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 loma***
    (2015.12.02 20:49: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도 알차고 대박이에요
  • goldsusek***
    (2014.01.25 00:34:2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시대에 맞는 분석이 좋았습니다.
  • apri***
    (2012.06.19 14:41:4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외산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국내시장 진출 성공전략
  • PART. 1 SPA 소개‘유니클로’선정이유‘유니클로’ 소개PART. 2 ‘유니클로’성공요인PART. 3국내와 일본 ‘유니클로’ 비교 국내 의류브랜드가 나아갈 방향CONTENTS중저가 의류시장, 외산 SPA 브랜드 점령PART.1. SPA 소개제품의 기획, 생산, 판매 과정의 일체화중간 유통과정 생략 시간과 생산원가 절감실현 SPA 란?기획과 디자인,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 본사에서 관리 → 합리적 가격에 소비자에게 제공.. SPA 소개PART.1PART.1. SPA 브

  • 유니클로 마케팅 성공사례분석및 유니클로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전략제안
  • 유니클로 성공전략 분석< 목차 >들어가며1. 보고서개요2. 유니클로의 성장3. 유니클로 연혁4. 유니클로의 경영현황본론1. 유니클로의 성공요인분석1.1. 시기적절한 마케팅전략1.2. 유니클로의 경영조직 전략2. SPA 브랜드 분석2.1. SPA브랜드의 개념2.2. SPA브랜드 종류분석3. 유니클로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전략.3.1. 유니클로의 세계진출 3.2. 유니클로의 한국시장에서의 전략4. 경쟁사와 비교분석( GAP,망고,자라)4.1. GAP4.2. Mango4.3. ZARA.맺음말 (결론

  • 글로벌 SPA기업, ZARA 자라 성공요인
  • 유니클로를 나타내는 특징인 로고가 없다. 일반 브랜드들은 연령대가 맞지 않으면 구입하기 부담스럽지만 유니클로는 모든 연령틍이 소화할 수 있고 매일 입어도 티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래서 유니클로 고객들은 마트에서 생필품을 구입하듯 같은 디자인의 셔츠, 가디건, 니트 등을 색상별로 여러벌씩 산다. 이런 다량 구매는 매출 신장을 끌어내는 밑바탕이 되었다.ⅱ)성공요인소품종 대량판매다른 SPA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유니클로만

  • 유니클로 소개와 기업핵심전략분석과 유니클로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유니클로 향후전략수립 PPT
  • 마케팅발표1. 유니클로 기업소개2. 유니클로 사업모델3. 유니클로 성공요인4. SPA브랜드란?5.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6. 유니클로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7. 유니클로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8. 유니클로 기업핵심전략(1) 수요 예측과 세일전략(2) 차별화전략(3) 매장 디스플레이전략9. 유니클로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10. 향후전략수립1. 유니클로 기업소개유니클로는 유니

  • 유니클로 기업핵심역량과 경영전략분석및 유니클로 마케팅전략 분석과 시사점연구
  • 유니클로기업전략INDEX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2. 유니클로 성공요인3. 유니클로 기업 핵심역량4. 유니클로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유니클로의 기업전략(1) 생산 및 판매전략(2) 수직적통합 전략(3) 차별화전략(4) 포지셔닝전략6. 유니클로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결론 및 시사점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Unique Clothing Wearhouse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인 유니클로는 SPA브랜드 중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