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크루즈산업의 시장현황과 한국 크루즈산업의 발전과정 및 위치, 향후전망 / 나아갈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크루즈, 해양관광, 레저산업, 관광산업, 크루즈산업, 크루즈, 크루즈사업, 관광크루즈산업, 관광크루즈사업
크루즈, 서비스사례, 크루즈 성공사례, 성공사례, 관광, 서비스전략, 해양관광 크루즈 크루즈현황 크루즈발전방안 해외크루즈 크루즈해양 국내크루즈현황 크루즈여행 크루즈관광산업 크루즈산업의개요 조선산업현황 한국조선산업 조선산업동향 국내조선소현황 중국조선산업 조선현황 산업구조분석 조선산업의미래 조선업 조선산업전망
현대중공업, 조선 산업의 성장사, 세계 조선시장의 동향, 조선산업 현황과 전망, 조선 해양 산업, 경제 조선산업 현황과 전망, 한국 조선산업 분석, 조선산업분석 stx, 대한민국 조선산업, 조선산업전망, 조선산업시장 특징 한국 조선해양산업, 조선해양산업SWOT분석, 조선해양산업, 세계조선해양산업, 해양산업
목차
Ⅰ. 서론 - 크루즈 산업 정의, 발전과정, 특징
1. 크루즈의 개념 2. 크루즈 등장배경 및 역사 3. 크루즈의 특징
4. 크루즈 건조시장 현황
5. 크루즈선의 개발 필요성 및 경제적 효과
(1) 개발필요성
1) 고부가가치선인 크루즈선 2) 조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2) 경제적 효과
1) 생산증대효과 2) 수출 증대 및 수입 대체 효과
3) 고용유발 효과 4) 개발기술의 확산효과
6. 한국 크루즈 산업 발전전략
(1) 해외 유명 크루즈 산업과 합병 - 예 ) STX - Aker Yards 사례분석
(2) 해외인테리어 시공업체 및 크루즈선사와의 제휴
(3) 국가차원의 기술개발

본론 2 - 조선산업 정의, 발전과정, 특징
1. 조선산업 정의, 종류, 분류, 특징
2. 조선 선박의 건조 과정 / 순서

본론 3 - 조선산업의 현황, 시장환경 분석
1. 국내 조선산업 위치, 현황 2. 국내 조선산업 강점
3. 세계시장에서의 한국 조선산업의 현 위치
(1) 업계에서의 한국 위치 (2) 중국의 추격
4. 한국 조선산업의 주요 생산, 건조 부문

Ⅲ. 결론 - 향후 크루즈산업 전망 및 나아갈방향
1. 조선산업 전망 및 한국 조선산업 나아갈방향
2. 크루즈산업 전망 및 나아갈방향
본문내용
[ 한국 크루즈산업의 위치 ]
국내 조선소들은 수주실적, 선박 설계 및 생산 등에서는 세계 최고의 기술수준이나
크루즈선 건조기술은 유럽 주요 조선소의 약 60.5% 수준으로 열위에 있다.
특히 인테리어, 기자재 등의 부품ㆍ소재 자급도 및 설계부문의 제품개발능력이
가장 취약하여 크루즈 건조시장에 진출하지 못하였으나 현재 삼성중공업은
가장 적극적으로 건조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STX가 세계 2위 크루즈건조사인
Aker Yards를 인수함에 따라 크루즈 건조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중략)

[ 세계 크루즈 산업시장 환경분석 ] 일부분 발췌
세계 크루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조선업체는 유럽의 3대 조선소로 04년 이후
건조선박 및 수주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는
Finciantirei 조선소는 최대 크루즈 선사인 Carlivel 그룹과 협력 체제를 구축,
발주 잔량 50척 가운데 20척을 수주 하였으며 관련 조선소의 인수 및 M&A를 통해
크루즈선 개조시장 및 대형 요트시장에서도 진출을 꾀하고 있고,
대형 크루즈선 확보를 통해 시장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Carnival 그룹의 니즈에 맞춰
크루즈선의 대형화에도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 조선산업의 향후전망, 나아갈 방향] 일부분 발췌
앞으로의 분야별 시장 변화는 탱커와 컨테이너선과 같은 일반상선의 경우
2020년까지 시장여건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크루즈선, LNG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2020년까지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세계 인구의
노령화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서 크루즈여행수요는 연평균 15% 증가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 6.5%의 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크루즈선의 공급은 증가하고 있는 승객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미래 유망한 고부가가치선을 LNG선, 대형 컨테이너 선에 이어 조선산업의
주력 제품으로 개발하여 미래 우리 조선산업이 제 2도약을 이루기 위한 발판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해양 운송 기기분야의 2020비전과 전략”, 홍성인/산업연구원
○ “한․EU간 WTO 조선분쟁결과의 이행방안 연구”, 산업연구원
○ “신조선 시장 동향 및 전망”, 한국조선협회/경영지원부
○ “2015년 산업별 발전전략”, 산업자원부
○ “차세대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한 조선 산업의 투자로드맵”, 산업자원부/ 산업연구원
○ “크루즈 전용 터미널의 개발방향과 해양관광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SG연구사업단
○ “크루즈선 시장의 동향과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 산은경제연구소(산업분석1팀)
○ “크루즈선 건조시장은 블루오션인가?”, 신한FSB리뷰
○ “크루즈선 시장현황과 한국의 진출전략”, 홍성인/산업경제분석
○ “크루즈선의 기반기술 및 핵심부품개발에 관한 연구기획”, 산업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랜드 레포트
  • 강원랜드목 차 1. 소개1) 사업개요2) 배경 및 목적3) 연혁4) 현황5) 인사관리6) 복리 후생 제도7)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8) 목표 시장 전략책2. 카지노 산업 1) 개념 및 특성2) 관광산업과의 관계성3) 성공사례 ‘라스베가스’4) 라스베가스를 통해 나아갈 방향3. SWOT 분석4. 발전방향1) 발전 가능성2) 사회 경제적 단점 대책 방안3) 향후 개선 방안 1. 소개1) 사업 개요■ 기업의명칭 : 강원랜드■ 대 표 자 : 김 진 모 (대표이사)■ 사업 장소 : 강원

  • 스마트카 제품의 본격화
  • 스마트카 제품의본격화목차스마트카의 정의 및 시장현황기업의 스마트카 시장대응전략 사례스마트카 시장 진출 과제 및 나아갈 방향Q&A1234스마트카의 정의 및 시장현황01스마트카의 정의스마트카는 한국산업진흥기술원에 따르면 ‘자동차 기술에 차세대 전기전자, 정보통신, 지능제어 기술을 접목하며, 자동차의 내외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고안전고편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인간친화적인 자동차’라고 정의된다. 스마트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시장비 등 해양레저보트 산업의 연관 산업 또한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레저보트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해외 선진국의 해양레저보트산업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레저보트산업의 현황과 정책을 분석하여 향후 해양레저보트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Ⅱ. 이론적 고찰1. 레저보트 용어 한국해양수

  • [관광마케팅]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 시장은 단거리 여행 수요를 비롯해서 전반적인 꾸준한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여행 산업의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서 기존의 여행업체들은 소규모의 대형 여행사들에 통합되는 과정을 거치며 현재 한국의 여행시장은 소수의 대규모 여행사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규모의 신규 업체들도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서 앞으로의 경쟁도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여행시장의 양극화 현상과 함께 최근 여행시장의 새로

  • [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1. 들어가는 말2. 여행의 역사3. 여행업의 변화와 발전Ⅱ. 본 론1. 한국의 여행업2. 여행업의 현황(1) 시장의 확대(2) 관광시장의 동향 3. 한국 여행업의 문제점 Ⅲ. 결 론1. 한국 여행업의 미래(1) 여행업의 변화(2) 여행업의 미래와 발전방향2. 레포트를 마치며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Ⅰ. 서 론1. 들어가는 말여행 이란 단어에는 동경과 설렘이 공존한다. 초등학생부터 내 방 한 쪽 벽면에는 커다란 세계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