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 경영전략 분석 및 인간경영 과 경영혁신 사례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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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 세종대왕의 탁월한 경영능력



Ⅱ. 본론 - 현시대에서의 CEO, 세종대왕

ⅰ. 세종대왕의 인간경영
ⅱ. 세종대왕의 경영혁신


Ⅲ. 결론 - 세종대왕과 나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세종대왕의 탁월한 경영능력
세종은 16세부터 스승인 이수(李隨)에게 배우기 시작해 남다른 호학열로 엄청난 지식을 축적했다. 특히 16세부터 22세까지 5년 동안 경영핵심과정 학습을 받았다. 등극과 동시에 세자 때에 경영학습을 받던 서연관(書筵官)을 경연관(經筵官)으로 고쳐 제수하고, 경연제(經筵制)를 증원했으며, 경연청(經筵廳)을 새로 짓게 했다.
경연이란 군신이 함께 학습하는 세미나 장이었다. 경연청에는 정승급에서 충원되는 영사(정1품)에서 서사(정 7품)까지 20여 명의 우수한 관리가 배치됐다. 당대 최고의 지적 멘토들로부터 경영수업을 받은 것이다. 경영을 위한 세종의 학습열은 강렬하고 그칠 줄 몰라 역대 왕이 30여 회를 넘지 못하던 경연을 세종은 건강 문제로 중단할 때까지 무려 1898회나 열었다. 이런 호학열은 세종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임금에 즉위하기 이전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일찍이 작은 병이 있었는데도 책 읽기를 그치지 않아 태종은 환관을 시켜 책들을 다 가져오게 하였다. 오직 구양수(歐陽修)와 소식(蘇軾)의 글만이 옆에 있었는데 그것도 다 보았다. 취임하여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 식사 중에도 반드시 좌우에 책을 펼쳐놓았고, 밤중이 되어도 힘써 보아 싫어함이 없었다. 일찍이 근신(近臣)에 이르기를 ‘내가 궁중에 있으면서 손을 거두고 한가히 앉아 있을 때가 없었다’고 하였다. 또 근신에 말하기를 ‘내가 서적들을 본 후에는 잊어버림이 없었다’고 하였다. 그 총명함과 호학함은 천성으로 그러했던 것이다.”(세종실록 5년 12월 경오)
이 같은 학구열은 세종 2년 집현전 설치운영으로 나타난다. 세종은 ‘현명한 자로 임금을 세운다’는‘택현론’의 원칙에 따라 조선 제4대 임금으로 등극했다. 왕이 되기 전부터 국가의 흥망, 군신(君臣)의 사정(邪正)· 정교(政敎)· 풍속(風俗)· 외환(外患)· 윤도(倫道) 등 각 방면에 걸쳐 국가경영에 참고가 되는 서적을 두루 섭렵했다. 분과형 학습이 아닌, 통섭형 학습이었다.
세종은 ‘선행학습’을 통해 역대 제왕의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통사적 경영시각을 갖게 된다. 부왕인 태종과 달리 한 번도 국외로 나가본 적이 없으면서도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 배경이다. 거기다 특유의 지식과 경험을 순열하고 조합해내는 상상력을 발휘해 당대 거의 모든 지식을 체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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