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이론
1) 인간관
2) 주요 개념
① 인지 ② 인지과정
③ 도식 ④ 개념
⑤ 명제 ⑥ 귀인
⑦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⑧ 적응⑨ 평형
2. 피아제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 출생 시부터 2세까지
2) 전조작기: 2세부터 7세까지
3) 구체적 조작기: 7세부터 11세까지
4) 형식적 조작기: 11세부터 15세까지(성인기)

3.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교육
1) 피아제의 교육론
① 교육의 개념
② 교육 목표
③ 지능계발에 대한 견해
④ 교육 내용
⑤ 교육 방법
⑥ 교육 평가
⑦ 이론의 실천적 조건
2) 피아제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의


4. 피아제 이론의 유아교육에 미친 시사점 및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유아교육에 미친 시사점
 발달은 그 자체가 비록 교육의 목표 내지 목적이다.
 지적 발달은 구조가 성장하는 과정이다.
 유아는 환경에 대한 활동으로부터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 교육 시기의 문제이다.
 개인차에 따른 교육의 문제다.
 자발적 관심과 흥미, 그리고 놀라움과 호기심에 보다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
 유아와 교사와의 관계가 상호존중, 비 권위적 관계가 되어야 한다.
 교육 실제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
2)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 단계에 대한 문제
 아동능력의 과소평가
 인지발달과 문화


5.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1)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2)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3)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4) 성숙한 사고의 요서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5) 모두 아동의 지적활동이 보다 높은 발달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6) 모두 언어 습득이 인지 발달에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1) 인지 발달
(2) 사고 발달
(3) 언어의 지적 발달
(4) 유아를 독립적인 발견자
(5) 유아의 발달수준
(6) 학습발달에 미치는 효과
6. 피아제 인지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피아제는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동화는 이미 갖고 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 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 이러한 평형은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아제의 도식이란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자아의 틀 또는 반응의 틀이라고 하겠다. 이 장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김정택․심혜숙, 199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2005. 1.
이부영, 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