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산업의 특징 및 환경요인 분석과 경쟁요인 분석, 경영전략, 서비스 차별화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산업구조 및 경쟁요인 분석
1) 병원산업의 환경변화요인 분석
2) M. Porter의 5-Forces 분석
3) 경쟁요인 분석 및 병원산업의 경쟁우위
2. S W O T 분석
3. S T P 전략
4. 경쟁전략
1) 병원산업의 당면과제
2) 병원산업의 대응전략
3) C S M 에 서비스 이념을 둔다.
4) 서비스 차별화 전략
(1) 간단히 할 수 있는 친절 서비스
(2) 대기시간의 단축
(3) 서비스 코디네이터를 도입
(4) 고객 불편 처리 센터
(5) 야간병원 운영
(6) '사랑나누기' 무료진료 실시
(7) `중공소의대‘ 서비스
(8) ‘ 고맙습니다 ‘ 코너 운영
(9) 환자를 가족처럼 대하는 지극한 정성
(10)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
(11)「한만큼 준다.」는 약속을 한다.→성과급을 제시
(12) 진료시간의 변화

Ⅲ.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전경련에서 발간한 ‘의료서비스산업현황 및 제도개선 과제’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의료서비스산업의 성장 제약요인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형평성과 공공성 중심의 의료정책이다. 정부는 의료서비스의 공공성과 대국민 의료서비스 혜택의 형평성을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그 결과, 우리 국민의 급성병상 위주 의료접근성은 선진국보다 높지만, 의료서비스의 질은 3분 진료에 저가 대량진료로 하향 평준화 현상이다. 둘째, 건강보험을 통한 의료서비스산업의 가격 및 수요 통제로서, 의료서비스산업은 정부가 사회보험인 건강보험을 통해 의료서비스시장의 가격과 수요 등 시장 전체를 통제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건강보험 재정체계는 의료서비스산업 전체의 시장원리 작동을 제약하고, 이는 다시 보험재정 체계에 악영향을 주는 악순환 반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료정책에 대한 정부의 개입정도는 그 나라의 사회경제적인 배경에서 결정되므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을 것이다. 국내 보건의료분야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정부가 큰 역할을 해 오고 있는데 특히 정부정책과 규제는 병원을 둘러싼 외부 환경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의료시장에 대한 정부개입의 정당성 및 개입정도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 ‘90년대 미국에서도 활발히 논의되었다. 그 논의의 초점은 의료기관간의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유도된 혁신만이 의료시장의 성공적 개혁을 여는 열쇠라는 것이 다수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즉, 미국의 의료개혁에 대한 사회적 논의결과 첫째, 의료기관간의 생산적인 경쟁체계 도입, 둘째,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의료보험제도 채택, 셋째, 의료소비자에게 올바른 선택이 가능한 의료정보제공, 넷째, 의료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혁신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및 도입이 의료시스템 성공요소로 제기되었다. 그러므로 국내의료시장에 대한 정부개입의 정당성과 개입정도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계속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의료정책도 사회적으로 정당성을 인정받은 후 의료정책화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병원의 산업분석과 SWOT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병원을 구상해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ESCO(세스코) 기업분석
  • - 목 차 - Ⅰ. 세스코 이야기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등장 배경 및 연혁 3. 경영이념 4. 사업분야 Ⅱ. 설문조사 및 인터뷰 1. 설문조사 Ⅲ. 세스코 성공요인 1. 세스코의 경쟁력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전략 5.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Ⅳ. 세스코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Ⅴ. 생각 Ⅰ. 세스코 이야기 1. 기업 선정동기 중국의 멜라민 사건으로 인해서 한참 먹는 것에 불신감이 깊을 때 세스코의 광고를 우연

  • 카페베네 마케팅분석
  • Group7마케팅 분석목 차Ⅰ. 개요1. 선정동기2. 기업소개 Ⅱ.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① 커피 산업 동향② 고객 분석 ③ 경쟁 업체 분석 ④ RTD 시장 분석⑤ Porter’s Five Forces Model 2. 내부 환경 분석 ① 마케팅 전략 ② 차별화 전략③ 신용 분석 ④ 문화와 휴식의 공간 3. 현재 동향 분석 (직원 인터뷰 등)   Ⅲ. 전략적 접근1. SWOT Analysis2. STP3. 4P’s Mix   Ⅳ. 결론 1. 전략 제시✔ 참고문헌Ⅰ. 개요선정동기커피가 우리가 워낙 흔

  • [패션마케팅][의류브랜드 성공사례] 아웃도어, 아이더 EIDER, 스포츠의류 스포츠브랜드, 의류 마케팅, 스타마케팅, 브랜드 전략, 브랜드분석
  • 분석Chapter 1. EIDER 브랜드소개- 기업연혁, 기업개요 등- 브랜드 Concpet, 경영방침- 아웃도어 시장환경 분석- 주요제품 소개 / 분석, 유통 / 물류시스템 등Chapter 2. 브랜드 전략 - 품질 차별화 전략 / 고객서비스전략CSR 전략Chapter 3. 시장환경 / 마케팅분석- 경쟁업체 : NoRTHFACE, BLACK YAK- 마케팅 : SWOT, STP, 4PMIX, BCGChapter 4. 브랜드 성공요인, 강점- 성공전략, 브랜드 강점 분석Chapter 5. 결론 -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시사점CONTENTS서론 - 브랜드소개, 특징

  • 매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메리어트 성공전략분석과 향후전망
  • 및 이벤트 제공.4) 편리성- 각 호텔 지점마다 웹 사이트 및 고객지원센터의 비치로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 웹사이트 상에서 다른 메리어트 호텔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저렴한 사이트를 통해서도 예약을 할 수 있는 제휴를 맺어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 One-to-One 마케팅 전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이 바로 바로 반영되는 데에 따른 만족감과 쾌적함 느낌.5. 매리어트 호텔 분석(1) 경영 환경 분석 1. SWOT분석 (국내 사업 기준)1) Strenth

  • 일반기업의 서비스사례연구
  • 서비스 제공만이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를 연구해야할 충분한 필요성이 있다.이러한 논점에서 서비스에 대한 본질과 서비스 차별화 전략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나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슈퍼마켓이나 백화점, 가까운 병원 등을 조사해 보았다. 아무래도 우리가 언젠가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곳이기 때문에 더욱 친근하고 우리가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부분이 그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인의 얼마나 세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