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산업의 특징 및 환경요인 분석과 경쟁요인 분석, 경영전략, 서비스 차별화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산업구조 및 경쟁요인 분석
1) 병원산업의 환경변화요인 분석
2) M. Porter의 5-Forces 분석
3) 경쟁요인 분석 및 병원산업의 경쟁우위
2. S W O T 분석
3. S T P 전략
4. 경쟁전략
1) 병원산업의 당면과제
2) 병원산업의 대응전략
3) C S M 에 서비스 이념을 둔다.
4) 서비스 차별화 전략
(1) 간단히 할 수 있는 친절 서비스
(2) 대기시간의 단축
(3) 서비스 코디네이터를 도입
(4) 고객 불편 처리 센터
(5) 야간병원 운영
(6) '사랑나누기' 무료진료 실시
(7) `중공소의대‘ 서비스
(8) ‘ 고맙습니다 ‘ 코너 운영
(9) 환자를 가족처럼 대하는 지극한 정성
(10)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
(11)「한만큼 준다.」는 약속을 한다.→성과급을 제시
(12) 진료시간의 변화
Ⅲ.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최근 전경련에서 발간한 ‘의료서비스산업현황 및 제도개선 과제’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의료서비스산업의 성장 제약요인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형평성과 공공성 중심의 의료정책이다. 정부는 의료서비스의 공공성과 대국민 의료서비스 혜택의 형평성을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그 결과, 우리 국민의 급성병상 위주 의료접근성은 선진국보다 높지만, 의료서비스의 질은 3분 진료에 저가 대량진료로 하향 평준화 현상이다. 둘째, 건강보험을 통한 의료서비스산업의 가격 및 수요 통제로서, 의료서비스산업은 정부가 사회보험인 건강보험을 통해 의료서비스시장의 가격과 수요 등 시장 전체를 통제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건강보험 재정체계는 의료서비스산업 전체의 시장원리 작동을 제약하고, 이는 다시 보험재정 체계에 악영향을 주는 악순환 반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료정책에 대한 정부의 개입정도는 그 나라의 사회경제적인 배경에서 결정되므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을 것이다. 국내 보건의료분야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정부가 큰 역할을 해 오고 있는데 특히 정부정책과 규제는 병원을 둘러싼 외부 환경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의료시장에 대한 정부개입의 정당성 및 개입정도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 ‘90년대 미국에서도 활발히 논의되었다. 그 논의의 초점은 의료기관간의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유도된 혁신만이 의료시장의 성공적 개혁을 여는 열쇠라는 것이 다수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즉, 미국의 의료개혁에 대한 사회적 논의결과 첫째, 의료기관간의 생산적인 경쟁체계 도입, 둘째,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의료보험제도 채택, 셋째, 의료소비자에게 올바른 선택이 가능한 의료정보제공, 넷째, 의료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혁신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및 도입이 의료시스템 성공요소로 제기되었다. 그러므로 국내의료시장에 대한 정부개입의 정당성과 개입정도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계속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의료정책도 사회적으로 정당성을 인정받은 후 의료정책화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병원의 산업분석과 SWOT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병원을 구상해 보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