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과 교내 마케팅개념의 조직선정 및 언어교육원의 전략, SWOT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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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마케팅의개념이란?

․왜 마케팅개념인가?

․교내 마케팅개념의 조직선정

․언어교육원의 전략 및 이미지

- 언어교육원의 차별화된 교육전략
- 수강생모집전략
- 우수강사초빙전략
- 언교원의이미지

․SWOT 분석

․후기



본문내용
◎ 마케팅개념이란?

우리는 마케팅이란 흔히 광고와 판촉쯤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마케팅은 이러한 의미를 포함하고도 가히 포괄적인데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재화 및 표적시장의 선정부터 시작하여 유통 판매 촉진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로를 󰡐고객의 입장󰡑에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기초하여 마케팅개념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1차적, 2차적 욕구를 파악하여 조금 더 효과적으로 고객만족과 감동을 바람직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로써 제품 원가의 절감관점 시각의 생산개념, 뛰어난 질과 혁신적 특성을 지닌 제품을 생산해 내는데 중점을 두는 제품개념, 생산된 재화의 판매를 중시하는 판매개념 등 과거 기업의 입장으로부터 출발하는 이러한 이론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왜 마케팅개념인가?

최근 마케팅개념에 대해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 시장이 다원화 되어가고 있고 소비자의 지적수준이나 권리의식이 높아져 종전보다 현명한 소비를 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경쟁업체들의 과다출현으로 인하여 그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각 업체들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객과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여 조금 더 고객지향형의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우리 조에서는 교내에서 마케팅개념과 부합되는 조직에 관하여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 교내 마케팅개념의 조직 선정

사실 교내에는 생각보다 많은 조직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학생회관 내의 조직들만 보아도 학생들에게 휴식의 공간을 마련해주는 카페나, 교내에서도 편리하게 학생들이나 교직원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은행에 이르기까지...
그 중 우리 조가 선택한 것은 언어 교육원이다. 영어를 비롯하여 그 밖의 언어의 구사 능력은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자신을 차별화시키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특히나 취업 등을 앞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외국어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의 요건이 되었고 외국어 학습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와 필요는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생겨나게 된 언어교육원은 학교 내 교직원들과 학생들이 되도록 더 나은 외국어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즉, 언어교육원의 모토는 학내˙외 외국어 학습을 필요(고객의 욕구파악)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양질의 언어교육을 제공하면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해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건이 기존의 마케팅에서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개념과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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