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의 마케팅,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STP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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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세계 백화점의 STP 전략
1. 신세계백화점의 세분화
2. 신세계백화점의 표적시장전략
3. 신세계백화점의 포지셔닝 전략


2. 이마트의 STP 전략
1. 이마트의 시장세분화
2. 이마트의 표적시장 전략
3. 이마트의 포지셔닝


본문내용
◎ 신세계백화점의 STP전략

1. 신세계백화점의 세분화

백화점은 취급상품의 종합성, 각종 서비스의 제공, 부문별 조직형태의 채택, 문화 및 여하기능의 제공이라는 특성을 가진 업태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대도시에 입지하여 고객의 고품격 생활문화를 위해 쾌적한 매장 환경 조성, 각종 편의 서비스 제공한다. 광주신세계백화점은 광주 연고의 유일한 상장기업이다. 별도 법인으로 존재하고 있지만 실질적 면에서는 신세계 브랜드와 구매력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본사 신세계의 지점과 같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토착기업 이미지를 강조해 지역정서에 호소하는 동시에 대형 유통기업 신세계의 경쟁력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그럼 신세계백화점을 몇 가지 환경을 내세워 시장세분화를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지리적인환경으로 백화점은 상권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광주 신세계백화점은 서구에 위치하여 지역 내의 경쟁 백화점보다는 지리적인 입지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광주광역시에는 3개의 백화점이 진출해 있다. 그런데 롯데백화점이 동구, 현대백화점이 북구에 위치해 있는 반면, 광주신세계백화점은 개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서구에 위치해 있다. 동구가 기존 구상권이고 동쪽 산악지형의 특성상 추가 개발의 여지가 적은 반면, 이는 서구는 인근 지역에 대단위 아파트가 건설되는 등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특히 광주신세계백화점은 광주고속버스터미널과 접해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집객효과가 경쟁 백화점에 비해 탁월하다. 이는 광주시 인근 타지방고객들과 상무지구나 수완지구, 하남신도시로 인해 고객 확보가 유리하다.
두 번째로 인구 통계적 환경으로써, 백화점은 사회진출을 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출산율이 낮아지며 고령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백화점은 여성용 의류나 잡화 등에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출산율이 낮아짐에 따라 아이에게 고품질의 값비싼 제품에도 소비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또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여가시간을 백화점에서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들어 유모차를 빌려준다던지,,아이들이나 쇼핑에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남편들이 쉴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실버계층을 위해 안내부터 다양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백화점에서 세분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로 사회, 경제적인 환경으로 IMF이후 사회전반적인 경제가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백화점은 이에 맞서기 위해 고객확보전략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이 중 바겐세일이나 생필품지급이 대표적인 전략인데 이는 고객에게 백화점의 고품질 이미지의 제품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고, 자사의 카드를 소지하신 분께 무료로 생필품을 준다는 우편물을 이용해 고객들이 백화점을 찾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사회가 점점 변화하는 가운데 풍요로움에 삶의 질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백화점에서 갤러리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거나 영화관람, 카페 등 백화점과의 친밀함을 유도하여 백화점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식사, 문화생활, 간단한 모임, 은행 등 모든 일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를 중시하고 고품격 서비스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가는 추세에 백화점은 이에 만족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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