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학습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교육의 목적, 사료의 개념, 사료비판과 해석, 사료학습의 필요성, 교육적 기능, 단계, 유의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역사교육의 목적

2. 사료란?

3. 사료비판과 해석

4. 사료학습의 필요성

5. 사료학습의 교육적 기능

6. 사료학습의 단계

7. 사료학습 시 유의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역사교육의 목적

현대의 역사교육의 목적은 첫째, 역사를 이해하는 지적 목적과 더불어 탐구 자료를 수집․분석․집약․적용시키는 자료 처리 능력과 그 탐구과정에서 문제를 인식․분석․종합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있다. 즉, 역사교육은 역사의식․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역사지식을 사실적 지식과 논리적 지식으로 구분한다면 논리적 지식 없는 사실적 지식은 단순한 박학에 불과하다.
논리적 지식이란 역사적 개념 및 원리에 해당하는 지식으로서 역사교육이 지향해야하는 궁극적인 가치이다. 즉, 역사교육은 사건이나 인물에 관한 사실 나열식 기억 대상이 아니라, 역사흐름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이해력을 키워주는 것이어야 한다. 과학적 기반 위에서 역사적 변화, 진보․발전, 인간관계 등의 개념을 다룸으로써,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 내리는 역사적 사고(historical thinking)를 기르는 작업에 연결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의 개발도 과거를 재 해석, 재 경험하는 역사적 사고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역사적 사고과정은 역사교수내용 조직과 학습․방법의 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계획되고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과정이다.
둘째, 학생들이 다양한 역사 학습 자료를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지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역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훌륭한 연습의 장을 제공한다.단순화 된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은 아주 복잡한 역사적 사건이나 행위의 요약이다. 역사는 많은 사건들을 어떻게 몇 개의 유의미하고 간결한 서술로 일반화 하느냐를 알려준다.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습력이란 문제의 본질과 주제의 성격에 비춰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또 그것이 다룰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문제 파악능력과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를 선택․분석․종합하는 자료 취급능력을 포함한다. 특히 이러한 학습능력은 현대와 같이 지식이 폭발하는 시대에는 더욱 필요한 능력으로서 역사교육에서 담당해야할 중요한 기능이라 하겠다.
셋째, 역사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자신이 참여하여, 당시의 상황을 이해․정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자신이 참여하여, 당시의 상황을 이해․정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를 올바로 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과거의 시대가 가진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 시대 인물들이 노력한 것을 살피고 그 시대의 가치기준과 사회의식을 터득함으로써 역사적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관을 통해 오늘날의 사회는 무엇을 지향해가고, 사회 속에서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기 성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세계 속의 자신을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역사적 의미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추구하며 개인과 집단의 일체성을 시간적 변동 속에서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이 소속된 국가나 사회의 역사적 과정을 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이해시키도록 하는 것이다.즉 역사교육의 목적은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두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박성수, 역사학개론, 삼영사, 1980.
• 서굉일, 국사교육의 효율화 방안-사료학습의 필요성, 사학, 6월호, 1978.
•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 방안,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 송춘영,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9.
• 양호환 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2000.
• 이원순, 역사교육론, 삼영사, 1980.
• 임희완,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 차하순, 역사의 본질과 인식, 학연사, 1991.
• 한상준, 역사교육에 있어서의 사료 학습의 접근 방안, 경북 사대 교육지 제 22호,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윤리과 `2. 과학,정보와 윤리` 수업지도안
  • 학습형태ITC 활용수업토론수업학습목표◆ 정보 사회의 개념과 특징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의 삶의 환경이 어떻게 개선되어 왔는지를 이 해할 수 있다. ◆ 정보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표적인 윤리적 문제들을 파악하고 토론할 수 있다. 세부학습사항◆ 강의식 수업과 토론 수업 병행◆ 미디어 도구인 PPT를 이용한 학습학습단계학습 내용교수 - 학습활동학습 자료 및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8분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목 차주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제 2 장. 본 론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방법(예 : 야외 관찰, 사료 학습, 사례 학습)에 관한 요소를 비롯하여 사고 과정과 문제 해결 절차, 정보의 활용력, 의사 소통력 등을 들 수 있다. 또, 가치․태도에 관한 요소로는 인권 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학문적 개념이나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사회과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이룬다. 그리고 각 학년 및 단원 내용을 구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 방법(예 : 야외 관찰, 사료 학습, 사례 학습)에 관한 요소를 비롯하여 사고 과정과 문제 해결 절차, 정보의 활용력, 의사 소통력 등을 들 수 있다. 또, 가치‧태도에 관한 요소로는 인권 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 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학문적 개념이나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사회과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이룬다. 그리고 각 학년 및 단원 내용을 구

  • [전자교과서][전자책][e-book]전자교과서(전자책,e-book)개념,필요성,구성요소, 전자교과서(전자책,e-book)활용사례,활용방향,제언
  • 개념Ⅲ. 전자교과서(전자책, e-book)의 필요성Ⅳ. 전자교과서(전자책, e-book)의 구성요소1. 구조적 측면2. 기능적 측면1) 네비게이션 지원 기능2) 학습활동 지원 기능3)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능4) 외부 기능 연결 지원Ⅴ. 전자교과서(전자책, e-book)의 활용 사례1. 학습자2. 학습 내용1) 학습목표2) 학습 내용 및 특성3) 학습 매체 및 도구4) 교수․학습 방법5) 평가Ⅵ. 향후 전자교과서(전자책, e-book)의 활용 방향Ⅶ. 전자교과서(전자책, e-book) 관련 제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