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학습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교육의 목적, 사료의 개념, 사료비판과 해석, 사료학습의 필요성, 교육적 기능, 단계, 유의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역사교육의 목적
2. 사료란?
3. 사료비판과 해석
4. 사료학습의 필요성
5. 사료학습의 교육적 기능
6. 사료학습의 단계
7. 사료학습 시 유의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역사교육의 목적
현대의 역사교육의 목적은 첫째, 역사를 이해하는 지적 목적과 더불어 탐구 자료를 수집․분석․집약․적용시키는 자료 처리 능력과 그 탐구과정에서 문제를 인식․분석․종합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있다. 즉, 역사교육은 역사의식․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역사지식을 사실적 지식과 논리적 지식으로 구분한다면 논리적 지식 없는 사실적 지식은 단순한 박학에 불과하다.
논리적 지식이란 역사적 개념 및 원리에 해당하는 지식으로서 역사교육이 지향해야하는 궁극적인 가치이다. 즉, 역사교육은 사건이나 인물에 관한 사실 나열식 기억 대상이 아니라, 역사흐름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이해력을 키워주는 것이어야 한다. 과학적 기반 위에서 역사적 변화, 진보․발전, 인간관계 등의 개념을 다룸으로써,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 내리는 역사적 사고(historical thinking)를 기르는 작업에 연결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의 개발도 과거를 재 해석, 재 경험하는 역사적 사고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역사적 사고과정은 역사교수내용 조직과 학습․방법의 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계획되고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과정이다.
둘째, 학생들이 다양한 역사 학습 자료를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지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역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훌륭한 연습의 장을 제공한다.단순화 된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은 아주 복잡한 역사적 사건이나 행위의 요약이다. 역사는 많은 사건들을 어떻게 몇 개의 유의미하고 간결한 서술로 일반화 하느냐를 알려준다.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습력이란 문제의 본질과 주제의 성격에 비춰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또 그것이 다룰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문제 파악능력과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를 선택․분석․종합하는 자료 취급능력을 포함한다. 특히 이러한 학습능력은 현대와 같이 지식이 폭발하는 시대에는 더욱 필요한 능력으로서 역사교육에서 담당해야할 중요한 기능이라 하겠다.
셋째, 역사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자신이 참여하여, 당시의 상황을 이해․정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자신이 참여하여, 당시의 상황을 이해․정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를 올바로 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과거의 시대가 가진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 시대 인물들이 노력한 것을 살피고 그 시대의 가치기준과 사회의식을 터득함으로써 역사적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관을 통해 오늘날의 사회는 무엇을 지향해가고, 사회 속에서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기 성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세계 속의 자신을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역사적 의미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추구하며 개인과 집단의 일체성을 시간적 변동 속에서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이 소속된 국가나 사회의 역사적 과정을 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이해시키도록 하는 것이다.즉 역사교육의 목적은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두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성수, 역사학개론, 삼영사, 1980.
• 서굉일, 국사교육의 효율화 방안-사료학습의 필요성, 사학, 6월호, 1978.
•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 방안,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 송춘영,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9.
• 양호환 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2000.
• 이원순, 역사교육론, 삼영사, 1980.
• 임희완,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 차하순, 역사의 본질과 인식, 학연사, 1991.
• 한상준, 역사교육에 있어서의 사료 학습의 접근 방안, 경북 사대 교육지 제 22호,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