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이랜드의 마케팅,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특징과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구매전략, 판매전략, 4P, SWOT, STP 전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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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이랜드의 성장
2. 기업활동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2) 국내외 시장 개척
3) 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 구현
5) 유능한 마케팅 인재의 육성
3. 4P 관점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 PRODUCT(상품전략)
2) PRICE(가격전략)
3) PROMOTION(광고 촉진전략)
4) PLACE(유통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이랜드는 1980년 이화여대 앞에 2평 남짓한 보세 옷가게 '잉글런드'를 오픈하면서
의류업계와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처음에 이랜드는 보세의류를 중심으로 대학생을 주고객으로 하여 각종 캐주얼 의류를 선보이면서 대학가에 서서히 알려졌다.
얼마후 저렴한 가격과 실용적인 디자인이 대학생층의 구매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판매수요가 증가하자 점차 대학가와 명동 등지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매장들의 대리점 신청이 쇄도하기 시작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잉글런드' 돌풍의 소문은 결국 이랜드의 성공요인 중 하나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본격화하는 계기가 되었다.'잉글런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이랜드는 곧바로 83년 '브렌따노', 85년에 '언더우드'를 출범시키면서 고속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그후 86년 법인등록을 하면서 상호를 '이.랜드'로 바꾸고 88년'헌트', 89년 '리틀브렌'들의 브랜드가 출범과 더불어 모두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이랜드는 대형 의류회사로 본격적인 성장을 해나간다. 특히 90년대가 시작되면서 이랜드의 보유 브랜드는 급격히 늘어나 캐주얼은 물론이고 유아동복, 신사복, 숙녀복, 스포츠전문브랜드, 구두, 잡화, 시계,악세사리, 내의류 등 전패션분야에 걸쳐 40개 가까운 브랜드와 외형 매출 1조원(소비자판매가 기준)에 육박하는 초대형 패션회사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장해 온 이랜드 그룹 제3기(7년 단위)가 시작되는 1994년부터 본격적인 다각화와 세계화를 시작하여 패션산업 이외에 건설, 식음료, 여행, 호텔, 레저 등 의.식.주.미.휴 다섯 분야에 지속적인 신규사업을 진행시키고 있으며 전세계주요 지역에 지사 및 해외공장, 해외현지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비약적인 성장을 계속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은 과연 무엇일까?
첫번째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80년 출범 당시 그 시기의 적절성과 니치시장공략을 들수 있다. 당시는 고급 이미지 중심의 대기업 및 몇몇 스포츠 브랜드의 고가시장과 개개시장 중심의 저가시장으로 의류업체가 양분되어 있었다.
그런데 83년 이후 실시된 교복 자율화의 물결을 타고 캐주얼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소득수준에 맞는 국민소득 가격정책을 표방하며 고가시장과 저가의 재래시장의 빈틈을 뚫고 들어온 이랜드가 급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형성되었다.
이 외에도 당시에 의류업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이었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대리점 유통전략 또한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다.
즉 대리점 투자자들의 자본과 본사의 마케팅 능력을 잘 조화시켜 큰 자본 없이도 급속한 유통망 확대를 할 수 있었고, 철저한 대리점 이익 우선의 관리로 장기간 두터운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탄탄한 유통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었다.
한편 생산전략면에서는 100% 외주 관리를 통한 생산을 실시하여 원가절감과 더불어 조직의 유연성을 극대화하는 조직구조를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외주 관리 방식의 생산 시스템은 디자인과 원부자재 구매를 본사가 담당하고 생산협력업체는 생산에만 전념하는 일종의 분업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 시키는 생산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랜드는 생산 협력업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현금결제를 실시하고 대형기계 및 자동기계를 대여하는 등의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
광고전략면에 있어서도 다른 의류업체들이 매체광고에 집중한 반면 이랜드는 초기부터 고객의 만족을 통한 자연스런 광고효과를 중시하여 거액의 자금이 소요되는 매체광고비를 원가절감이나 품질향상에 투자하는 한편 신선한 각종 광고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브랜드에 대한 신되감을 높이는 정책을 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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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사례,전략,분석이 참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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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11 17:3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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