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및 예방과 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개념, 발생원인 및 예방 과 대책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론적 논의,
학교폭력의 개념 및 발생원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방안: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 수립
②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대책기구 설치
③ 전문상담교사 및 책임교사의 배치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및 예방 과 대책

1. 이론적 논의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발생원인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방안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 수립

②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대책기구 설치

③ 전문상담교사 및 책임교사의 배치

4. 결론
본문내용
1. 이론적 논의

오늘날 우리사회에 있어 학교폭력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학교폭력이 학생 개인이나 학생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 폭력이 비행청소년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 사이에서도 보편화 되고 있으며 갈수록 포악화, 집단화, 저연령화, 지능화 되고 있다. 학교 폭력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학교 현장의 교사들뿐만 아니라 민간단체들로 참여하여 학교폭력을 추방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지만 학교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는 학교폭력에 대해 단편적으로 폭력행위가 이루어 지고 난 이후에 처벌을 위주로 학교폭력에 대해 대처하였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학교폭력을 방지할 수 있는 이론적 ·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 · 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규정함으로써 학교폭력에 대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발생원인
참고문헌
구창모(2003). 청소년 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지도, 청소년문제론
이선영(2006).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