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주요교육철학이론(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설명_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개념강조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에 관한 자료입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
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 2) 항존주의의 강조점
2. 본질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
1) 본질주의의 주요개념 2) 본질주의의 강조점
3. 진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
1) 진보주의의 주요개념 2) 진보주의의 강조점
4.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주요개념 2) 재건주의의 강조점
5.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교육관
1) 항존주의의 교육관 2) 본질주의의 교육관
3) 진보주의의 교육관 4) 재건주의의 교육관
6.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한계와 의의
1) 항존주의의 한계와 의의
① 항존주의의 의의 ② 항존주의의 한계
2) 본질주의의 한계와 의의
① 본질주의의 의의 ② 본질주의의 한계
3) 진보주의의 한계와 의의
① 진보주의의 의의 ② 진보주의의 한계
4) 재건주의의 한계와 의의
① 재건주의의 의의 ② 재건주의의 한계
7.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Ⅱ. 본론
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
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
‘항존’이라는 용어는 일년을 통해 계절마다 계속 피어나는 어떤 종류의 꽃에서 유래되었다. 이것은 영원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항존 이라는 단어가 암시하듯이 영원, 불변이라는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고 주장한 교육철학이 ‘항존주의’이다. 항존주의라는 말은 교육의 중요한 원리는 변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재생하는 것이라는 주장에서 나온 말로, 교육목적이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영원주의(Perennialism)라고도 불려진다.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G.W.Leibniz)에 의해서 항존철학이라고 불리워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왔다.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 인간만이 지닐 수 있는 도덕성을 계발하는 것이 바로 교육의 본질적인 사명이라고 생각했다. 즉,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바는 일상적인 생활수준의 향상이 아니라 도덕성, 지성, 이성, 영혼의 함양이라고 믿었다.
- 참고문헌
-
1.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2.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이해, 교육과학사, 2009.
3. 김경희, 김경숙 외, 교육학개론, 집문당, 2009.
4. 강선보, 정영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9.
5. 신득렬,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2003.
6. 신차균,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6.
7. 한기언, 현대교육사조, 한국학술정보, 2004.
8. 장원동,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론, 공통)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중앙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육성정책-
- 빈곤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적 배제의 의미와 특성을 설명하고, 관점(신자유주의, 공화주의, 사민주의, 사회주의)에 따른 사회적 배제의 내용을 설명 노인 빈곤문제의 해결방식을 소수파 보고서와 다수파 보고서의 관점에 기반해 논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 [2021 청소년인성교육][기말시험]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 사회복지행정론 2021 사회복지행정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사회복지행정론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
-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 (중국문화산책 1학년) 중국과 한국(한반도) 음식문화의 남북 차이
- 식용작물학24D 괴경 괴근 밭작물의 수학 후 관리 중요성과 방법을 설명하시오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