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20년대 시의 특징 조사-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1920년대 시의 전개과정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2. 새로운 운문 형태의 등장
Ⅲ. 20년대 시의 특징
1. 주요한
1) 자유시의 추구 - 「불놀이」
2) 시 정신의 건강성 - 「푸른 하늘 아래」
3) 향토적 서정-「복사꽃 피면」
4) 개념으로서의 민중시-「채석장」
2. 김소월
1) 한(恨)과 그 시적 반영 - 「진달래꽃」,「초혼」
2) 민요적 성격을 가진 시 -「가는 길」,「접동새」
3) 상실 의식과 그 시적 반영 - 「마음의 눈물」,「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
3. 한용운
1) 불교적 세계관과 순환의 원리 - 「님의 침묵」,「알 수 없어요」
2) 기다림의 자세 -「자유정조」,「나룻배와 행인」,「오세요」
3) 역사적 전망 - 「당신을 보았습니다」,「독자에게」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1. 주요한 (朱耀翰, 1900~1979)
2. 김소월 (金素月, 1902~1934)
3. 한용운 (韓龍雲, 1879~1944)
- 본문내용
-
Ⅰ. 서론
1910년대 일제의 무력통치에 대한 반발로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다. 일본은 무력으로 한반도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1920년대에 들어와 문화정책을 내세웠다. 그러나 문화정책은 음험한 형태의 무단정책에 지나지 않았다.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한민족의 잠재력은 일본의 문화정책에 저항하면서 민족을 지키려는 열의를 보였다.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대한 저항은 정치적·군사적 저항, 경제적 저항, 사회적 저항 그리고 문화적 저항으로 크게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정치적·군사적 저항으로는 상하이 임시정부, 연통제 실시, 상하이 무관학교 설립, 《독립신문》발행 등이 있다. 그리고 국산품 애용을 제창하는 '조선 물산 장려 운동'과 같은 경제적 저항과, 농촌 계몽운동, 형평 운동과 같은 사회적 저항이 있다. 또한 일본의 가자유 정책으로 인해 최소한도의 언론 자유가 주어지면서 생겨난 일간지와 잡지를 중심으로 문화적 저항이 일어났다.
문화적 저항과 함께 식민지 시대의 지성은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으로 나뉘는데, 민족주의 세력은 안창호의 준비론을 내세우며 농민 문맹 퇴치를 위한 한글운동을 일으켰다. 사회주의 세력은 노동 운동과 청년 운동과 같은 사회주의 운동을 일으켰다. 이 두 세력은 문학계에서도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민족주의 세력에는 최남선, 이광수, 염상섭, 한용운, 이상화 등이 있고, 사회주의 세력에는 최서해, 임화, 이기영, 김남천 등이 있다.
20년대 한국시는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한 임무였다. 본고에서는 식민지 현실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20년대 시의 특징을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