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해방공간과 전후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해방의 의미
2.해방 직후의 문단
2.1 식민지 문화 청산과 자기비판
3. 해방 공간의 소설
3.1 체험의 형식과 비판의 형식
4. 정치 시대의 시와 시인
4.1 이념의 시와 순수의 시
- 본문내용
-
<해방공간과 전후문학>
1.해방의 의미
해방을 통해 한국 민족은 일본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되면서 잃어버린 언어를 되찾고 위축되어 있던 민족정신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게 된다. 한국이 해방을 통하여 얻어낸 독립과 자유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이나 민족적 이념으로 보아 거의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한국인들은 바로 그 자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민족국가를 건설해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해방 직후 남북 분단이 이루어지고 한국인들은 새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주체적인 민족의 역량을 집결하고자 노력한다. 그 결과로 민족의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각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국가 건설을 위한 민족운동이 전개된다. 또한 정신적 기반이 되는 민족 문화의 확립을 위해 폭넓은 문화운동을 추진하게 된다.
해방 직후 문단에는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제기 되고 있다.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강요된 민족 문화의 왜곡을 바로잡지 않고는 새로운 민족 문화의 건설을 생각할 수 없다는 인식이 당시 문단에 널리 일반화 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정신적인 자유를 획득한다. 그렇기 때문에 민족문학의 새로운 건설이라는 명제 속에는 어떤 독단적인 이념이나 급변하는 사조에도 방해받지 않고 민족의 삶을 진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문학에 대한 민족적 요구가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