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교육-결혼 예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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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내용
Ⅳ. 프로그램 실시 계획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
사람은 어린 시절 부모의 양육태도로부터 자신에 대한 자아상을 형성하고, 이것에 영향을 받으며 일생을 살아간다. 비교적 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자아상을 확립한 사람은 결혼을 통해 원가정을 떠날 때 독립된 존재로써 원가정의 긍정적인 측면을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가정의 규칙들을 형성하고 융통성 있게 조절해 나갈 수 있지만, 부모로부터 충족 받지 못한 욕구를 충족 받기 위해서나 원가정을 떠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주체성 없는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원가정의 역기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갈등을 경험하게 되기가 쉽다. 그러므로 예비부부프로그램을 통해 결혼 전에 미리 이러한 것들을 인식하고 변화와 성장을 위한 가치관과 기술들을 확립하는 것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되는 것이다. 사람은원가정으로부터 기인한 과거의 영향을 받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식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변화시켜 나가며, 행복한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또한 자신들이 원가정으로부터 받은 영향력과 그 중대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자녀양육에 대한 자세를 새롭게 할 수 있다. 부모 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 성숙한 두 성인의 결혼은 두 사람만의 행복한 결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자아상을 가진 자녀를 양육함으로써 자녀 세대가 보다 더 건강한 가정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결혼을 준비하는 것보다 결혼식 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또한 자신이나 상대방, 결혼생활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결혼을 결정하여 결혼적응에 실패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처럼 사전준비 없이, 행복한 결혼에 대한 막연한 기대만을 가지고 결혼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며, 얼마 지나지 않아 기대 대신 실망과 상처가 마음 깊숙이 자리 잡게 된다.

참고문헌
-박민수(2008). 8가지 커뮤니케이션 기법. 시그마프레스.
-정옥분․정순화(2008). 부모교육. 학지사.
-김희수(2003). 성숙한 결혼생활을 위한 교회 내 예비부부교육 프로그램.
-이정숙(2007). 결혼예비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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