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재취업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평생교육의 의미와 목적
Ⅱ. 중장년층 분석
1. 고령화 사회에서의 일자리 부족
가. 고령화 사회
나. 고령층의 일자리 부족 현상
2. 베이비붐 세대
가. 베이비붐 세대의 교육수준과 직업
나. 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
다.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 생활 준비
3. 베이비붐 세대의 조기은퇴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점
1.1. 조기 은퇴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
1.2. 노동생산성과 기업경쟁력 감소
1.3. 베이비붐 세대의 취약계층 전락
1.4. 부동산 가치하락
Ⅲ. 재취업 프로그램의 의미, 목적
1. 재취업 프로그램의 의미
가. 개인적 의미
나. 사회적 의미
2. 재취업 프로그램의 목적
Ⅳ. 프로그램 분석
1. 1단계 요구분석
2. 2단계 목표설정
3. 3단계 프로그램 설계
4. 4단계 자원획득
5. 5단계 프로그램 홍보
6. 6단계 프로그램 실행
Ⅴ. 그 외 지역기관과의 비교
1. 평택일자리센터 소개 및 한계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평생교육의 의미와 목적
먼저, 평생교육이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는 삶의 질 향상 및 이념 실현을 위한 것이다. 이는 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교육을 의미하는데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교육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이다. 또한, 인생을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돕는 것과 동시에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이다. 평생교육은 제도적 노력까지 더해져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태아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우리가 현재 교육 실태를 바라보며 정의한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평생교육이다. 이는 정형화된 학교교육에서의 한계점을 찾아볼 수 있는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으로 주된 목적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모든 세대에게 학교교육 외적인 교육에 대한 수요와 각자의 기호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으로 학습자들이 원하는 학습 사회를 구현시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낸다. 또한, 삶의 질적인 부분에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직접적인 수익이 나도록 만드는 실용성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학교교육은 사회변화에 유연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평생교육은 여러 가지의 교육욕구를 해소시켜 이에 관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사회 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든다. 결국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과 사회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끄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현정·박화옥(2008),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이 문화활동에 미치는 영향.”『한국노년학회』, 28(3): 535-553.
나일주(2008), “한국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대비를 위한 정책방향.”『노인복지연구』.
신세라(2009), “은퇴자의 은퇴준비 과정 및 생활실태분석 ,”『자산운용 성공전략』, 미래에셋투자교육 연구소.
배문조·전귀연(2007), “은퇴에 대한 태도 및 은퇴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대한가정학학회지』, 42(7): 89-102. 청람.
박창제(2008), “중·고령자의 경제적 노후준비와 결정요인”, 『한국사회복지학』, 60(3), 257-297.
이소정(2009), “우리나라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에 관한 인식과 정책적 함의,”『보건복지포럼』.
이철용·윤상하(2006),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주식 및 부동산 시장에 미칠영향.”『LG경제연구원』.
http://www.ssjc.co.kr/ (성남 시니어 직업 훈련 센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ndex&logNo=120130615556 (2011년 5월 24일 뉴시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sj37591&logNo=20129075237 (2011년 5월 24일 웰빙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청년실업과 고용시장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복지정책 또는 노인복지프로그램,노인을위한프로그램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평소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거주지평생교육기관을방문하여하나의주제와관련한내용을 집중조사분석
- 퇴직과 퇴직준비필요성, 퇴직준비교육, 퇴직과 퇴직지원, 평생학습지원정책, 퇴직과 노후생활프로그램, 건설근로자퇴직공제제도, 퇴직연금제도(기업연금제도), 퇴직과 재취업, 퇴직과 명예퇴직, 퇴직과 정년퇴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