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플랫폼 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플랫폼이란?
Ⅱ. 하이테크 제품전략
Ⅲ. 플랫폼 경영 사례
Ⅳ. 결론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핵심전략비전
하이테크 기업의 제품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의 ‘전략적 비전’이 먼저 정해져야 한다. ‘핵심전략비전(CSV)’란 하이테크 기업의 제품개발과 기술전략을 가이드하는 비전으로서, 일반적인 의미의 ‘미션’, ‘비전’과는 달리 기술 및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계속 수정되고 변경되는 전략적인 비전을 말한다.
성공적인 CSV가 되려면 첫 번째로 어느 시장에 집중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야 하며 둘째로 모호한 미래가 아니라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야 한다. 셋째로는 현재위치와 도달목표가 나와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행가능한 구체적인 전략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핵심전략비전은 ① focus, ② clarity, ③ completeness, ④ feasibility 이 네 가지를 갖추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맹목(blindness), 근시안(myopia), 환시(hallucination) 등의 나쁜 시력 유형으로 비유되게 된다.
핵심전략비전의 제시는 하이테크 기업의 CEO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 중의 하나이며 이는 핵심전략비전의 선회를 위해 CEO를 몇 차례나 바꿔 새로운 CSV에 입각해 제품플랫폼을 재정리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세계 1위 PC 제조업체라는 목표를 2년이나 앞당겨 달성한 Compaq의 사례에도 잘 나타나 있다.
(2) 마켓 플랫폼 플랜
전통적인 소비재의 제품전략과 달리 하이테크 제품에서 핵심전략비전을 개별 제품전략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합리적인 ‘마켓 플랫폼 플랜(MPP)’을 수립해야 한다.
하이테크 제품의 경우 핵심적인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과 부품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제품플랫폼’을 정의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제품플랫폼’이란 개별 제품들이 공유하고 있는 기술 요소들의 총합을 말한다. 또 이 제품플랫폼이 결정되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라인’을 구성하게 된다. 이 때 ‘제품라인’이란 다양한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구성을 말한다.
따라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제품플랫폼’과 ‘제품라인’에 대해 전략적인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MPP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상훈.『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200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http://www.slideshare.net/5throck/platform-strategy-cases
http://cafe.naver.com/ccacademycafe.iframe_url=/ArticleRead137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111702012251742002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1118100812697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뽀로로캐릭터 키즈카페
- 정부 주도 경제정책의 성공사례
- [중급재무회계]재무상태표에 자산과 부채를 유동항목과 비유동항목으로 구분 표시하면 재무상태표의 유용성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 정치적 위험의 평가방법
- 제주 씨에스 호텔[the seaes hotel & resort] swot분석 및 4p
- RyanAir(라이언에어) 경영 사례 연구
- 나의 리더십 레포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부동산 경매컨설팅 보고서
- 티켓링크의 경영전략 - 회사 소개, 사업분야, swot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