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신데렐라 신드롬의 정의와 특징 및 드라마를 통한 사례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신데렐라 신드롬 (TV안방극장 드라마 경쟁)


2. SBS '파리의 연인' 폭발적 인기 비결


3. 신데렐라 드라마 진단 ―신데렐라를 넘어서 춘향이로


4. 신데렐라의 변주


5. 이제는 춘향이의 시대


6. 오롯하게 춘향이가 되기 위하여
본문내용
1. 신데렐라 신드롬 (TV안방극장 드라마 경쟁)
-`파리의 연인'
-`황태자의 첫사랑
-`풀하우스'

-“파리의 연인”을 보기위해 토·일요일 밤 9시50분만 되면 TV 앞에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삶의 행복으로 여길 정도다.
주말의 보통 여가생활은 친구들의 모임이나 데이트, 시댁or친정 나들이,
외식, 술자리, 쇼핑 등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다.
9시 이전에 칼같이 끝내버리기로 서로서로 합의보고 생일이 주말에 껴있는데 밖에서 생일파티를 해야하나 집에서 파리를 봐야하나 고민하고
심지어 토요일에 결혼한 친구가 파리도 못봐서 불쌍하다고 한 선영님도 있었다.
드라마 방송하기 전에 화장실도 미리 다녀오고, 녹화준비 완료하고, 휴대폰도 꺼놓은 채
주말 밤시간은 오직 파리를 위해서만 존재하게 만들어 버린다.
그리고 파리가 끝나면 전화폭주, 인터넷 다시보기 폭주, 드라마방 폭주로 밤을 새게 된다.


-`파리의 연인' `풀 하우스' `황태자의 첫사랑'은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나 재벌의 도련님 또는 유명배우가 해외에서 가난한 여인과 사랑에 빠진다는 기존 컨셉트 에는 변함이 없다. 하나는 파리에서, 하나는 일본과 발리에서, 하나는 태국에서 인연을 만나는 비슷비슷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 파리의 연인은 숱한 화재와 신드롬을 만들어 냈고 관련 상품의 매출 증대까지 유발.
“애기야 가자” “이 안에 너 있다” 등의 감수성을 자극하는 말들이 유행하였고 특히 드라마중 캐릭터들의 의상 관련 상품들의 판매가 증가.

- 파리의 연인의 각 장면을 패러디한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 졌고 각종 인터넷 게시판 등에 패러디한 영상이나 사진들이 올라와 인기를 끌었음.

-방영 3주만에 37.1%(TNS 미디어코리아 집계 결과)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

-'파리의 연인'이 최고 시청률(51.5%)을 기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원인, 현실적 대안
  • 조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와 (주)태평양이 공동으로 실시한 ‘한국인의 외모에 대한 의식과 행위에 관한 조사 조선일보 2005년 9월 6일’가 그것이다. 전국의 15∼49세 남녀 800명을 면접 조사하여 ‘뷰티 지수(Beauty Index) 뷰티 지수(Beauty Index): 개인이 얼마나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과 돈을 각각 얼마나 투자하느냐를 통합해 계산한 지수’라는 것을 처음으로 산출했는데, 한국인의 뷰티 지수는 49.76으로 나타

  • 스포츠와 문화 레포트
  • 드라마는 그 종목의 열풍과 함께 관련 스포츠제품의 판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예로 1994년 MBC TV 드라마 『마지막 승부』는 당시 청소년들에게 농구 열풍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농구를 소재로 한 CF광고나 스포츠용품들도 급증했다. 이동연(1997)은 이처럼 TV드라마 영향으로 농구는 농구 자체에 의해서가 아니라 농구를 재료로 사회적 재화의 재생산을 기획하는 생산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만들어졌고, 농구는 하나의 상품이 되었으며 각종 대중

  • 2000년대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분석
  • 사례를 통한 분석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하는 것은 별로 새로울 것이 없는 일이다. 텍스트가 대중들의 호응을 받았다는 것은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임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소설을 영화로 만들 경우, 많은 10대 소녀들이 이미 소설을 통하여 꿈꾼 환상을 잘생긴 배우를 통하여 현실로 재현해주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001년의 ‘엽기적인 그녀’가 흥행에 성공하며 이러한 기대는 더욱 고조되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및 특성 비교 *출처 : 남혜숙, 2008그리고 드라마 를 두고 여성상과 새로운 성 역할의 이데올로기를 조사한 한 연구에 의하면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신화적 의미 등 다양하게 비교하여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드라마 내에서의 변화된 성역할에 불과하지만, 이 표의 결과로 드러나는 여성상은 확연히 현실성이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 아직 ‘신데렐라 신드롬’과 같이 신분상승을 꾀하는 남성 의존적인 여성의 모

  • 우리 생활에 가장 근접한 스포츠 문화에 대하여 대중문화 하위 문화소비문화 웰빙문화 노령화 세계화
  • 드라마는 그 종목의 열풍과 함께 관련 스포츠제품의 판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예로 1994년 MBC TV 드라마 『마지막 승부』는 당시 청소년들에게 농구 열풍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농구를 소재로 한 CF광고나 스포츠용품들도 급증했다. 이동연(1997)은 이처럼 TV드라마 영향으로 농구는 농구 자체에 의해서가 아니라 농구를 재료로 사회적 재화의 재생산을 기획하는 생산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만들어졌고, 농구는 하나의 상품이 되었으며 각종 대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