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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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중국공연예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중국공연예술
공통 ※다음 두 항목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하여 업로드하시오.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를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어 정리하고, (분량: 한글 2000자 ± 200자)
(2) 교재 380-392쪽에 언급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자신이 (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분량: 한글 2000자 ± 200자)

*학번 끝자리가 짝수(2,4,6,8,0)인 학생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를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어 정리하고 (2) 교재 380-392쪽에 언급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자신이 (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를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어 정리하고 (2) 교재 380-392쪽에 언급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자신이 (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제6세대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2. 영화의 역사적 위치
3. 장위엔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Ⅲ. 장위엔 감독의 영화 감상문
1. 영화 北京雜种와 蘇州河
2. 영화 감상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처음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에 대해서 쓰겠다고 생각하게 된 것은 연일 TV를 통해 떠들어지는 16차 全人大 때문이었다. 그러한 정치권력의 구조변동의 전후에는 필시 어떤 맥락이 있을 것이며 그것은 앞으로 중국의 앞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회주의 문패 아래 자본이 부지런히 드나드는 중국, 그 안을 들여다보고 싶었다. 그러나 중국식 사회주의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도, 앞으로의 중국을 내다보는 것도 구체적인 작품을 바탕으로 하자니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더구나 지금 현재 중국의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나의 능력 밖이었으며, 영화 또한 평론만 넘칠 뿐 실제 찾아 볼 수 있는 작품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결국 이상은 현실과 타협하였고 나는 원래 주제와는 아주 멀리 벗어난 엉뚱한 지점에서 새로운 실마리를 찾았다. 포스트 천안문 세대의 두 편의 영화에서 오늘날 중국의 모습을 찾아보기로 한 것이다. 개혁 개방과 그 모순의 폭발이었던 6.4를 거친 뒤의 중국을 그린 <北京雜种>과 <蘇州河>를 통해 90년대 중국을 들여다보자.

Ⅱ. 제6세대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1963년생. 북경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한 그는 1990년에 첫 장편 <어머니>를 연출하였다. 1994년 타임지에서 발표한 차세대를 이끌 신인감독 100인에 선정되었으며, 중국의 6세대 감독들 중 선두주자다. 제1회 부산 국제영화제에 <동궁서궁>이 소개되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바 있다. 와이드앵글 부문에 중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영어를 가르치는 한 남자에 관한 다큐멘터리 <풍광영어>를 함께 소개한다. 2000년 <17년 후>로 제56회 베니스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2. 영화의 역사적 위치
93년 작 <北京雜种>과 99년 작 <蘇州河> 안에는 90년대 중국과, 거기까지에 이르는 과거의 이야기가 함께 담겨있다. 과거 없는 현재는 없는 거니까. 그렇지만 오늘을 발판으로 꿈꾸어져야 할 미래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마치 중국은 너무 많이 앓아서 더 이상 자랄 수 없는 아이처럼, 과거의 상처가 너무 깊어 더 이상 기대를 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그들의 발목을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 그 상처란 것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쿠무라 사토시 저, 박선영 역(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2004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 저(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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