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 및 평가와 향후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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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이키 소개
(1) 역사
(2) 전략
(3) 현황

2. 산업 환경 분석
(1) 산업 내 경쟁
(2) 구매자 교섭력
(3) 공급자 교섭력
(4) 잠재 진입자 위협
(5) 대체재 위협

3. 경쟁사 분석
(1) 아디다스
(2) 푸마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향후 개선책
(1) 전자상거래
(2) 아웃소싱
(3) 스타마케팅
(4) Price off
(5) 세일즈 프로모션

8. 최종 평가
본문내용
스포츠 분야의 넘버 원 브랜드 나이키는 현재의 명성과는 달리 그 출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1957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그의 코치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에서부터 나이키의 역사는 시작된다. 대학교를 졸업 후 나이트는 미국 내 운동화 산업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그의 코치 빌 바우어만은 기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성능 신발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뜻이 맞은 두 사람은 1962년, 각각 500만 달러씩을 투자하야 나이키의 전조라고 할 수 있는 ‘BRS(Blue Ribbon Sports)’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그들이 일본에서 사온 운동화를 트럭에 싣고 다니면서 하는 장사에 지나지 않았던 첫 해에 그들은 8만 달러의 판매와, 단지 250달러의 이익을 보았을 뿐이었다. 그러나 필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우수한 성능을 가진 운동화를 연구하던 이들에게 행운은 금방 찾아왔다. 가볍고, 튼튼한 신발들은 운동선수들의 성정에 좋은 영향을 줬고, 매출도 점점 증가하여, 1969년에 이르러 ‘BRS’사의 매출액은 30만 달러에 달했다.1971년은 지금의 나이키 신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첫 발걸음이었던 해이다. 그들은 일본의 무역상사인 ‘닛쇼이와이’의 하청을 받아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영어식 발음으로 만들어진 ‘나이키’가 바로 그것이다. ‘나이키’의 성공을 함께 해온 나이키의 상징 ‘스워시’ 로고도 이 시기에 만들어졌다. 여신 니케의 날개를 표현한 것이자 승리의 상징인 ‘V`를 부드럽게 휘어 놓은 상징이 탄생한 것이다.
참고문헌
www.nike.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나이키 이야기 - 트레이시 카바쇼, 서종기 역, 라이온북스, 2011
왜 나이키는 운동화에 아이팟을 넣었을까 - 에이드리언 C. 오트, 노지양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운동화 전쟁 - 바바라 스미트, 김하락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 앨리사 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허원무, 살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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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5.23 14: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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