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관이 성인교육학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관이 성인교육학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존 듀이 (John Dewey)의 교육관

2. 존 듀이 (John Dewey)의 교육관이 성인교육학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존 듀이의 교육 목적은 사회적 효율성에 있다. 개인의 능력을 혹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용하는 데 교육 목적이 있다. 사회 존속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모든 개인의 각자의 능력을 최고로 양성하고 사회활동에 참가하여 그 능력을 발휘할 때 교육 목적은 달성 된다고 본 것이다. 여기서 개인의 가치와 자유가 존중되어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민주주의 교육이 실시
참고문헌
김태길, 존 듀이의 사회철학, 명문당, 1990
김태오, 존 듀이의 사회적 효율성과 교육, 교육학논총제 7집, 대구 경북교육학회,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제시(다) 반성적 사고 : 단순히 「수동적인 겪음(Passive-Undergoing)」이 아니라 행위와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반성을 연결하는 것이다.(3) 경험주의 (가) 인성관 ① 듀이는 인간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선험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고 생물학․생리학적 연구에 기초하여 인간의 본성을 충동과 습관과 지력(Intelligence, 지성)으로 구분한다. 즉, 인체의 중추 신경계를 중심으로 한 신경 조직의 작용방식에 근거하여 인간의 본성을 충동과 습관과 지력(지성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제시(다) 반성적 사고 : 단순히 「수동적인 겪음(Passive-Undergoing)」이 아니라 행위와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반성을 연결하는 것이다.(3) 경험주의 (가) 인성관 ① 듀이는 인간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선험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고 생물학․생리학적 연구에 기초하여 인간의 본성을 충동과 습관과 지력(Intelligence, 지성)으로 구분한다. 즉, 인체의 중추 신경계를 중심으로 한 신경 조직의 작용방식에 근거하여 인간의 본성을 충동과 습관과 지력(지성

  • 듀이의 교육사상의 철학적-세계관적 기초
  • 교육사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기독교인들의 무비판적인 Dewey사상의 수용은 그들의 기독교철학의 부재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Dewey의 세계관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해봄으로써 Dewey교육사상의 무신론적 성격을 파악하고 성경적 세계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철학을 확립하고자 한다.II. John Dewey 교육사상의 학문적철학적 배경 듀이의 교육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철학적 세계관과 교육사상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 인문어학 도행지
  • 수석으로 졸업한 뒤 그는 관리가 되려고 하였으며, 이를 위해 도미 유학을 결심하였다. 1914년 겨울 그 친척에게서 돈을 빌려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일리노이대학교 정치과 대학원생으로 등록하여 시정(市政, city administration)을 정공하였다. 그러나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철학에 깊은 감명을 받은 나머지 이듬해 가을 듀이가 재직하고 있는 컬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으로 전학한다. 그리고 1917년 봄에 교육석사학위를 받고 졸업하였다.Ⅱ. 교육활동 및

  • [교육학]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 교육철학자 듀이(J.Dewey)1.생애와 사상의 형성(1) 생애죤 듀이(John Dewey)는 1859년 미국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버몬트(Vermont)주의 벌링톤(Burlington)에서 태어났다. 1879년 대학을 졸업한 후 고등학교와 국민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하다가 1882년 다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하여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입학하였으며, 1884년 그곳에서 칸트에 대한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부터 대학교수로서의 학문 생활을 시작하였다. 미시간 미네소타 시카고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