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성격구조
 3. 성격발달
 4. 방어기제
 5. 치료과정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이론적 특징
 3. 치료과정
 4. 주요 기법과 절차

Ⅳ.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인간관
 2. 이론적 특징
 3. 치료의 과정
 4. 치료기법과 절차

Ⅴ.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1. 인간관 비교
 2. 성격이론 비교
 3. 상담 목표 비교
 4. 상담과정과 기술 비교
 5. 평가 비교 

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표]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상담’이라는 것은 인간을 상대로 하여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감정, 사고,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으로서 혼자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 모두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인 것이다.
정보화,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 세계화로 규명 되어지는 현대사회는 삶의 복잡성,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가치관의 혼란, 의사결정과 선택의 곤란성, 취업의 곤란과 실직의 문제, 결혼 또는 이혼 및 가정적 문제, 한층 심각해진 교육의 문제, 피상적인 인간관계에 따른 소외감과 고독의 문제 등으로 옛 사람들이 일찍 상상도 경험도 못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됨으로써 한층 고조된 긴장, 심적 불안, 고통 등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당면하는 이러한 문제들을 합리적이며 생산적인 방법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상담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상담은 상담자가 사람들의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개인적 문제를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필요한 용기, 성숙의 의지, 창조의 지혜, 자아관 확립, 수월성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이다.


≪ … 중 략 … ≫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관
- 인간은 사회적,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기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
- 현상학적, 인본주의적 관점
- 인간은 원래 부적응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자기실현경향성
자신을 유지하거나 고양시키려는 방향으로 유기체는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 경향성이 있다.(모든 형태의 삶에 공통적임)
* 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
- 정확하게 경험을 상징화하며, 유기체적으로 경험되는 만족의 관점에서 계속적으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상담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강봉규,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허창범, 상담이론과 상담 실습, 태영출판사, 2008
Ronald T. Hyman, 권낙원 역,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너무너무너무 좋아요
  • ofthes***
    (2013.04.06 17:42:1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로 바꾸고 교육내용도 사서와 오경을 중심으로 바뀜전문교수로 박사와 조교를 두어 가르쳤다. ② 학당 - 중등수준, 동서학당 => 5부학당2) 지방 향교 - 중등수준, 지방민 교화목적 2. 고려의 사학 1) 12도(최충) : 국자감 침체기에 성장 그래서 국가가 사학이지만 12도 관리 감독 - 7재 설치로 국자감 부흥하자 침체됨, 각촉부시 - 모의과거시험2) 서당(초등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 [7일 합격] 2024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요약서
  • - 68쪽으로 끝내는 -2024년직업상담사 2급필기시험7일 완성- 2 -þ 요약집 활용법1. 기계적으로 보세요. 어떤 내용이든 처음 보면 낯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이론은 일부 파트를 제외하고는 이해를 요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고민할 시간에 개념 하나라도 더 익히고 외우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생소한용어나 개념이 나오더라도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렇구나’ 하고 술술 넘어가시면됩니다.2. 자주 보세요. 자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