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질적 연구는 인간행동의 주관적인 관점을 강조하는 현상학에 주된 이론적 토대를 갖고 있으며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사회조직과 문화 등의 다양한 철학적 및 사회학적 관점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따라서 질적 연구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질적 연구자들은 문화를 심층적으로 기술하는 연구라고 정의하는데 동의한다.
질적 연구는 과정, 의미,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연구 중인 현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질적 연구는 분명히 복합적인 바, 그것은 그 주제에 대하여 해석적이고 자연스런 접근 방법을 택한다. 이것은 질적 연구자들은 자연스런 환경에서 사물을 연구한다는 것을 뜻하며,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노력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각 개인의 삶 속에서 정형화된 시간과 문제 상황과 의미를 기술하는 다양한 경험 자료를 모으고 계획적으로 사용한다.
질적 연구는 연구대상에의 접근에 있어서 현상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철학적 중심이 아닌 연구나 반성에서 출발함으로써 양적연구에 비하여 연구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연구자 대상자 중심에서 비롯되며, 정적인 상태에서의 사회현상이 아닌 과정으로서 파악하려 하고 비통제, 비구조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1990년대에 이르러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는 질적 연구만을 취급한 학술지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의 수학교육의 주된 흐름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도 폭넓은 질적 연구 패러다임 내에서 학습을 연구한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으며 요즈음 일선 학교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 역시 기존의 결과 중심의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자연스런 학습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사실상 질적이라 하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조용환(2004). 질적 연구의 방법과 사례, 서울 : 교육과학사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9) /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박성희(2008) /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도서출판 원미사
유택열(2005) /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김윤옥외 6명(2006).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

  • 유아교육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실시한다면 무엇을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0k
  • 유아교육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실시한다면 무엇을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과유아교육평가4학년E형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

  • [가족복지]가족문제와 가족복지정책
  • 무엇이 필요한지 구정책과 제도는 어떻게 변화를 해야하는지 모색하고, 가족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야겠다. 다음은 가족문제에 대해 언제 시점부터 문제화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가족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문제 중심적 접근 가족을 다루는 연구들의 전반적인 동향은 몇 년의 시간차가 있을 뿐 서구의 경우와 한국사회의 경우가 그다지 다르지 않다. 학계에서는 일찍부터 가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연구가 극히 부진하였고, 심지어는 무엇을 왜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도 심각한 혼란을 겪어 왔다는 점이다.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이 확립되어야만 국어교육 현상을 이론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할 수 있으며, 국어교육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의 질적 개선이 보다 확고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연관하여 다음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논의들로 귀착되고 있다. 아직도 대중매체를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은 차갑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둔 부모세대의 경우 거의 절대적인 거부 반응을 보이기 일쑤다.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제반 성격들이 ‘비교육적’ 다시 말하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서 잊지 않고자 하는 정서적 문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