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15년]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자신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015년 1학기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중간과제 참고자료]

논제: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015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2012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역사
2. 교육공학의 전망
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4.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5.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대상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6.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와 교육공학의 역할
1)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및 공학의 역할
7. 최신매체의 교육공학적 접근
8. 교육공학의 주요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9.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5.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대상

1) 교육공학의 필요성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은 첫째, 교육과 공학이 둘 다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영역의 작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학은 교육과학과 교육실천학으로 구분된다. 이런 점은 Skinner(1954)가 그의 제목에서 학습의 과학과 수업의 예술이라고 한 것과도 일치한다.
둘째, 교육과 과학은 둘 다 하드웨어적 측면과 소프트웨어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공학에서 하드웨어는 기계나 시설이고,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나 기술이다. 교육에서 하드웨어는 교수 매체, 각종 기자재, 학교건물 등이고,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운영하기 위한 필요한 자료, 지식, 교육 활동에 관련된 제반체제 등이다.
셋째, 교육과 과학이 공히 체계화된 방법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이다. 교육은 교육에 관련된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구조의 개선을 위해 통합적으로 사용 되어야 한다.

2) 교육공학의 대상

교육공학의 대상은 학습자에 한정되지 않고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다. 교수설계자나 내용 전문가, 교수자, 매체 전문가 등은 이들의 학습관련 문제점이나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다양한 학습의 자원 및 과정을 통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재미있는 학습의 환경을 설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단지 학교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학교와 기업, 공공부문,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여 학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2. 김영환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3.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4. 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5. 유구종, 강병재,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6.
6.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7.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8.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9. 김상윤 외,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10.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