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참고자료 입니다.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정서발달
2.유아기의 언어발달
3.유아기의 정서발달
4.유아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5.언어발달 개인차와 발생요인
6.언어발달 발생요인
본문내용
※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정서발달
○ 유아기의 언어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유아가 일단 말을 하기 시작하면 이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도 보다 활발해지면서 언어발달이 가속화된다.

1) 유아의 초기언어
유아의 발음기관의 미성숙으로 초기언어는 몇가지 독특한 음운적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반복현상-멍멍이, 꿀꿀이등 동일음이 반복된소리. 둘째 축약현상-비행기-뱅기, 아뜨거워-아뜨, 할아버지-하부지등 어려운발음이나 한두음만 발음하고 나머지는 생략. 셋째 대치현상-구두-두두, 안경-안덩, 학교-핵교등 한음을 대신하여 다른음으로 대치하여 발음. 넷째 유사현상-쥐-지, 김치-긴치, 개미-재미로 발음. 다섯째 경음현상-젓-찌지, 고기-꼬꼬, 가시-까찌로 발음. 여섯째 첨가현상-하나-한나, 밥-빠빠, 약-약꼬등으로 발음한다.

2) 유아의 초기단어
유아들은 초기단어로 엄마, 과자등 사람 또는 사물을 가리키지만 , 어떤 유아들은 “고맙습니다” “안해”등 사회적 단어를 먼저 습득한다. 유아가 습득하는 단어의 종류에는 개인차가 나타난다.

3) 유아의 언어 모방성과 창의성
유아의 언어 모방은 초기 옹알이 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 복잡한 구조의 문장과 추상적 의미의 단어에 이르기까지 모방을 한다. 예를 들어 “연필과 종이가 여기에 많이 있다”고 말할 때 “연피하게 조이하고 여기있다”고 모방한다. 또한 유아들은 창의적인 표현을 많이 한다.아빠의 다리에 난 털을 보고 “다리카락”이라고 하는가하면 배꼽을 “배구멍”이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치교사의 특징2) 유치교사의 사명3) 유아교사의 자질(1) 일반적인 자질 (2) 전문적인 자질(3)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2. 교육철학자들이 보는 유아교사 역할1) 프

  • [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설명할 수 있는 근거(1) 행동 특성(2) 적응3)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1) 아동의 역할과 성인의 역할의 구별(불연속성) (2) 아동, 성인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음(연속성) 5. 발달의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1) 유전과 환경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1) 가정의 문해 환경과 아동의 언어발달(2) 성격장애2) 성숙과 학습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1) 문제행동(2)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3) 연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3) 친사회적 행동4) 시범과 설교5

  • [아동발달]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 발달
  • 발달 1)지식 기반2)기억 책략3)상위기억 3언어발달1)어휘와 문법 발달2)의사소통발달4지능발달1)지능 이론2)아동용 지능검사3)창의성5성 취1)동기의 역할2)교사의 역할14.아동기 인지발달1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사고는 조작능력에 의해 특징지어지는데 조작이란 정신적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능력을 말한다.구체적 조작기에는 아동의 사고가 성인의 사고와 더욱 유사해진다.1)구체적 조작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