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1) 몬테소리프로그램 (Montessori)
2) 프로젝트 접 근 법 (The Project Approach )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차이점
[참고문헌]
목차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1) 몬테소리프로그램 (Montessori)
2) 프로젝트 접 근 법 (The Project Approach )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시오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구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선택하여 양 프로그램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아동관, 교육 목적관, 교수 방법관, 교사관, 환경관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1) 몬테소리프로그램 (Montessori)
2) 프로젝트 접 근 법 (The Project Approach )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분석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
(1)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아동관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접근법의 아동관에서의 유사점은 아동중심의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몬테소리프로그램에 있어서는 새로운 유아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성인의 편이 아니라 아동의 편에서 아동을 보고, 어른의 축소자가 아니라 아동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가졌다고 보는데 이는 아동중심사상에 중점을 두고 아동, 개개인 자체를 소중하게 여기며 아동을 하나의 인격적 대우를 해준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아동들이 그들 자신의 생활상황을 능동적으로 잘 다룰 수 있고 그것에 맞는 프로젝트를 계발하여 나갈수 있다고 본다.
2)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차이점
(4)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관
몬테소리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관의 차이는 몬테소리프로그램에서의 교사관은 교사란 다만 아동의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창조적 작업을 도와 줄 수 있을 뿐이며, 아동의 환경 속에서 모범을 보이며 교사 자신이 환경의 일부로서 아동에게 도움을 준다고 보았다. 반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교사관은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는 동안에 교사는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잘못된 개념을 수정해 나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가르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아동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 입장에서의 학급 구성자로서 역할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orange2***
    (2012.05.21 01:43:1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6) 다문화 교육과정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의 평가 및 실제
  • 프로젝트 활동의 차이 가. 체계적 교수와 프로젝트 활동의 차이 나. 체계적 교수와 프로젝트 활동의 구체적 차이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1) 프로젝트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단계 (1단계) 3) 프로젝트 전개단계 (2단계)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3단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평가 1) 프로젝트 평가의 목적과 의미 2)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 활동평가준거4. 다른 교수법과의 비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과의 비교2) 몬테소리 프로그램, 생태 유아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Ⅰ 서론유아기는 다른 어느 때보다 교육환경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는 성인, 다른 유아,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계에서의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에 열린 유아교육과정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 접근법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를 비교하여 분석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몬테소리 프로그램1) 개념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태리의 의사 및 교육자로 일하면서 유아교육연구에 헌신하던 인물로 Seg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그는 정신적 지체아를 의학적인 관점에서보다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돌보아 주기 시작하였다. 정신적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