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1공통)동기부여의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하고 싶은 말
경영학개론1공통)동기부여의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0k

정보통계학과경영학개론1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 및 과정
1)동기부여의 정의
(l) Kanfer
(2) Pinder
2)동기부여의 중요성
3)동기부여 과정
(1) 행동의 동기
(2) 행동의 유도
(3) 행동의 강화
2. 동기이론의 접근 방법
1)쾌락 이론
2)본능 이론
3)동인 이론
4)인지적 동기이론

3. 동기 부여 이론
1)동기부여의 내용이론
가) 욕구계층이론
① 1수준의 욕구 (생리적 욕구)
② 2수준의 욕구 (안전의 욕구)
③ 3수준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④ 4수준의 욕구 (존경의 욕구)
⑤ 5수준의 욕구 (자기실현적 욕구)
나) ERG이론
1) 존재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다) XY이론
라) 동기․위생이론
① 위생요인
② 동기부여요인
마) 미성숙-성숙이론
바) 리커트의 관리체제 이론
2)동기여부의 과정이론
가)기대이론
㉠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모형
나) 공정성 이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목표로 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결과나 대가가 주어져야 열심히 움직이고 목표한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 전력을 다하게 된다. 따라서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느 것이 매우 주요하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따라서 동기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소망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념(긍정적 성과기대)과 자신이 목적달성 행동을 할 수 있거나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신념(높은 자기 효능감)이 좌우한다.
여기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비교가 성과기대와 효능감 기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정보원천이 된다. 사회인지이론은 학교학습사태에서의 학업성취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자의 관심사가 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근대관리론에서는 조직 학습자의 개인적인 동기 ·목적과, 조직의 객관적 목적과의 배리(背離)가 기업에 있어 하나의 특징적 모순으로 생각된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균형론이 전개된다. 각 학습자에 대해서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유지됨으로써 각자는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할 수 있음과 동시에 조직의 목적에 공헌하는 동기를 낳게 된다. 조직균형론은 하나의 발전된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필요;needs)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tension)을 야기하고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이 장에서는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은희, 수간호사의 리더쉽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대학원 석사논문,2001.
3. 박우순, 『조직관리론』, 법문사, 1996
4. 백기복, 『이슈더십: 21세기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창민사, 2006.
5. 신완선, CEO 27인의 리더십을 배우자, 물푸레, 1999.
6.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1994
7. 이상미ㆍ박정호ㆍ고문희ㆍ박광옥 공저,『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8. 장정하, 관리자의 리더쉽 유형이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3.
9. 정수진, 『조직행위론』, 삼우사, 1997
10. 황의석, 장관급 군고위 관리자의 리이더쉽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 대하여 이를 지원하거나 보장해주는 대비책으로서의 일련의 법제, 프로그램, 급여, 서비스 등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성과 차이성 (1) 공통성 조직은 일정한 환경하에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분업체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조직이든 사회의 일반적인 조직이든 사회복지조직이든 간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기능을 요구하는 것이다. ① 행정은 주로 문제의 확인, 문제의

  • [태권도장] 태권도장의 마케팅과 경영성공전략
  • 개론, 경운출판사, 1993.•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출판사, 2007.• 김수잔‧양성국, 스포츠마케팅, 대경, 1996.• 김중헌, 태권도산업규모의 규명과 영역별 분석, 무도학회지, 2007.• 박병규, 태권도 도장 이용자들의 고객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02.• 방영진, 태권도 수련체육관의 실태에 대한 조사연구, 경희 대학교 체육과학논총, 제4호, 1991.• 손성도‧최병호, 태권도 지도자의 이미지가 수련

  • [학사] [경영] 고객만족(CS)을 통한 병원마케팅에 관한 연구
  • 접근방법이 적용되어야만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에 부합될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 기업체에서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은 고객지향마케팅 전략이다. 기업체에서는 1979년부터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 CS)개념을 활용하여 왔고 1980년대 초반부터는 고객감동(Customer Impression : CI)개념을 활용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고객만족전략을 도입하여 차츰 확산되고 있으나 고객감동전략에 대하여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일부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 법이 없다”면서 “대기업은 물론 외국기업까지 벤치마킹을 위해 찾아온다”고 자랑했다.1. 각 기업의 동기부여 방식과 동기부여의 결과동기부여 방식동기부여의 결과한국전기초자(주)직원들이 일하기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CEO가 솔선수범하여 임원들과 함께 작업장을 청소함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함. 불량품이 감소함. 기업과 근로자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짐.한국스파이렉스사코직원들을 고객 보다 더 앞선 1차 고객으로 인

  • 경영학개론_1 대표적인 리더십 이론을 제시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맞는 리더십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퇴직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코스닥시장과 코넥스시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 보이지 않는 예도 있다. 그래서 장외주식보다 판단의 근거가 투자자들에게 조금 더 확실하게 공개가 되는 코넥스 주식을 선택하여 투자할 것 같다. 참고문헌1. 경영학개론 교안2. 리더십 이론의 다양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이은혜 외 4명, 2021,교육행정학연구3. 아웃플레이스먼트는 효과적인가? : 한국의 중소기업 퇴직자 사례,장욱희,2014,중소기업연구4. 글로벌 주식시장의 동조화 현상과 상관관계 분석,최정일 외 1 명,2016, 한국콘텐프학회논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