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학번 끝자리 1,2,3,4,5번>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부모교육4A형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 및 내용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배경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 차이에 대한 교육
(2) 같음에 대한 교육
(3) 인종에 대한 교육
(4) 인권에 대한 교육
2.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의 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
3) 다문화가족의 부모의 교육역할
3)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4) 다문화 가정의 부모교육의 가치


3. 다문화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교육은 체계화되어 있지 못한 인상이 짙다.
2) 내용과 방법적인 측면에서 전문성이 취약하다
3) 부모교육에 참여한 다문화가정의 대상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부모교육의 내용이 다양하지 못하고 단조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5) 부모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합리적인 운영의 묘를 살리지 못하고 있었다.


4.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교육의 합리적인 방안
1) 법제도 개선 : 체류자격부여-영주권
2) 경제적 어려움 극복
3) 언어적 문화적 차이 극복
4) 자녀들의 교육 문제해결위해 노력
5)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서 보육시설의 필요성
6) 문화교류 및 이주국과의 교류협력에 대한 연계 방안
7) 교육적 지원이 절실하다


5. 학교중심 다문화 부모교육의 과제
1) 학교중심 다문화 부모교육의 체계적인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부모교육의 전문화가 요청된다.
3) 부모교육의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4) 부모교육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5) 학교중심 다문화 부모교육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는 예부터 단일민족이라는 혈통을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외국에서 이주해 온 민족에 대해서는 매우 배타적이다. 전세계적으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석강(2007) “국제결혼 이주 여성과 자녀와의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구 ”,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 연구
정현영(2006)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조응태(2006) “국제 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교육”도덕교육학 연구
국가인권위원회(2004) 2003년도 인권상황 실태 조사 연구 용역 사업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공통4] 다문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한 논의
  • 교육서비스(2) 다문화 가정 학부모, 자녀 교육에 적극 참여(3) 교사 연수 등 다문화 저변 확대(4) 우리 사회의 다문화 이해 제고(5) 여성 이민자 가족 사회 통합 지원책3) 다문화가정 부모의 평생교육4)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의 실시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교육의 과제와 방향1) 다문화 부모교육 및 교육에 대한 성찰2) 다문화가정의 부모에 대한 교육지원3) 다문화 부모교육에 대한 방법의 개선4) 다원적 태도 형성 교육 5) 부모를 위한 국제 교류 사

  • 부모교육4B)태내기및영아기발달특성과중요성설명하고바람직한부모역할대하여논하시오0k
  •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장차 청년기를 갈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이 시기를 잘 적응하고 나갈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영아의 행동과 습관을 바로 고쳐주어 장차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편,「영유아기 발달 」, 양서원(1999)-안영진교수 논저,「新아동발달 심리」, 길안사(1996), pp.96-127 ,-유효순․이성진공저, 「아동발달」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있어서 조기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관심사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아기 어린이들이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1) 2004년 학교폭력예방법 제정 이전 학교폭력 실태2) 2010년 이전의 학교폭력 실태3) 2011년 이후 현재 학교폭력 실태2. 학교폭력의 개념1) 신체폭력2) 금품갈취3) 언어폭력4) 괴롭힘5) 집단따돌림(왕따)6) 사이버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로 교수학습활동과 운영 관리의 활동으로 나뉘어진 조직 행동을 추진한다. 여기에 대해 B.J. Taylor(1979)는 운영관리란 어떤 기관이나 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사람, 자원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영하는 일인데 여기서 자원은 돈과 공간을 포함한다고 보았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은 ‘유아교육 기관을 하나의 유기적인 사회 시스템으로 보고 그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