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4A)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논하고 간호사가 신명나게 일할 자신의 견해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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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간호관리4A)과학적관리론과인간관계론비교논하고간호사가신명나게일할자신의견해0k

간호학과전략적간호관리4A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의 방법
2) 과학적 관리의 주요원리 3) 과학적 관리의 주요 내용
4)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5) 과학적관리론의 평가
6) 과학적 관리론의 한계
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주요 내용
2) Hawthorne 실험의 개요
3) Mayo의 사회관
4) 인간 관계론의 특징
5) 인간관계론이 행정에 미친 영향
6) 인간관계론의 한계


3.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5. 병원현장에서의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적용사례.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6.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1) 리더십 2) 문화 3) 조직
4) 의사결정의 자율성 5) 교육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일이 이뤄지고 안 이뤄지는 것은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라고 하는 한자가 '사람과 사람의 사이'를 의미하듯이 그 자체가 관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인간관계 없는 삶을 영위할 수 없다.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에게 직장생활에서 제일 힘든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장 어렵다고들 토로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저 사람만 안보면 살겠다." "저 사람 얼굴만 보아도 스트레스 받아 죽겠다" 등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로 곤혹을 치루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된다.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행복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는 일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인간관계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를 만나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가 그 사람의 삶의 질과 방향을 결정하고 바뀌게 함을 알 수 있다. 즉, '관계의 관리(management of relationship)' 가 중요함을 의미한다.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결정적인 변화는 '만남'속에서 이루어진다. 서로가 필요로 해서 이루어지는 '만남'은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것이어야 한다. 즉, 생산적인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가 요망된다. 따라서 개인과 개인과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간관계론이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를 들 수 있다. 그의 기본적인 논지는 과업을 수행하는 ‘한가지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단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신중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작업능률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추구하였다. 마침내 테일러는 1900년대 초 관리실제에 혁명을 일으킨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는데 목적을 둔다.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적 요소가 경시되어 비인간화 경향을 초래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두 가지 이론이 등장한 배경과 내용 그리고 그의 한계점을 알아보고 각각을 비교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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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 박광옥(1994). 간호생산성에 관한 연구 [관련변수의 검증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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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박광옥, 이병숙(1993). 간호생산성 개념틀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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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금성(1999). 병원내 간호부문의 지식경영 도입을 위한 전략. 간호학 탐구, 8(1).17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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