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유아 통합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곡교 어린이집 사례
2.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사례
3.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사례
4. 인천 성광유치원 사례

# 결론 #


본문내용
# 본 론 #
1. 곡교 어린이집 사례
일찍이 곡교 어린이집의 통합보육의 사례는 매우 성공적인 관심을 끌었다. 이창미 등의(1992)연구에 의하여 일반유아의 어린이집에 장애유아의 통합을 시도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유아, 부모, 교사에게 면접하여 얻었다.
곡교 어린이집은 1992년 8명의 장애유아를 160명의 일반유아 보육에 통합을 시도하였다. 다음해 1993년 삼성복지재단의 지원으로 28명의 장애유아들은 140명의 일반 유아들과 통합보육을 하였다. 장애아동 28명중 16명은 소집단으로 나누어 한 명의 교사에 4명의 유아 비율에서 지도하였다. 유아 3명은 특수교육전공 강사, 유아 9명은 일반 유아교실에서 특수교사의 도움을 받아 완전 통합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입학을 위하여 발달척도에 의한 선별이 이루어지고, 교육 진단을 위하여 서울장애인복지관에 의뢰하여 전문가의 진단과 평가를 받아 교육계획을 수립하였다. 판정 기준은 생활연령, 정신연령, 행동 특성이 고려되고 지능지수는 50-70정도의 발달지체 아동이다. 그들은 의사소통이 좋고, 집단에서 지시 따르기, 규칙 지키기, 자기관리를 미숙하지만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유아를 심사기준으로 선별하였다. 개별적인 배려가 필요한 유아는 소집단으로 학급에 배치하였다.
완전 통합교실에 유아는 2세부터 7세까지 다운 증후군 4명, 정신지체 2명, 편마비 1명, 자폐아동 2명이다. 통합 교실은 교사 중심과 아동 중심으로 소집단, 대집단 접근으로 교수 학습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언어, 작업, 물리치료는 지역에 있는 2개의 복지관에 협조를 받아 치료하였다. 통합이 시작되면서 교사 교육, 부모의 협력을 병행하여 최소한 부작용을 줄이도록 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Ⅰ. 서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장애인 복지의 이념은 장애인이 속한 사회에서 장애인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

  • [아동복지, 유아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장애유아통합]
  • 1. 통합교육의 개념통합은 장애유아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이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를 꼽을 수 있다. 이 후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장애유아가 일반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때 일반학급에 선택적으로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최소제한 환경의 주류화(mainstreaming) 운동이 있었다. 이러한 개념은 1980년대에 들어

  • 장애유아통합교육과 실제
  • * 장애 유아 통합교육과 실제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통합의미처럼 장애상태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은 보통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포함하여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은 인간주의 패러다임을 수용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길러져야 하며,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치원 프로그램에 함께 입학된 장애유아와 정상적인 발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 장애인들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환경으로 통합시키자는 의미이다. 특히 최근에는 주류화나 합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inclusion)으로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것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집단을 두 개의 분리된 집단으로 나누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으로서의 인식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서로 포함되어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함께 교육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의 교육 선택권 및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