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D다양한음악치료의이론접근방법및음악치료의모델에관해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D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
다음 중 1문항을 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논하시오(30점).
1.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2.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2D)다양한음악치료의 이론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0.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D형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
1) 행동주의 음악치료
2) 정신역동적 음악치료
3) 인본주의 음악치료
2. 장애인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1) 음악치료의 적용
(1)의사소통기술(Communication skills)
(2)정서기술(Emotional Skills)
(3)사회기술(Social Skills)
(4)학습기술(Academic Skills)
(5)운동기술(Motor Skills)
(6)음악기술(Musical skills)
2) 치료의 다영역간의 접근
(1) 언어치료
(2)특수교육
(3) 물리치료
(4) 작업치료
(5) 심리치료
3. 음악치료의 모델
1) 행동 과학적 접근
2) 인지적 모델
3) 정신 역동적 음악치료
4) 인본주의적 모델
5) 생의학적 모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음악은 하늘에서 인간에게 내려준 최고의 선물로서,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음악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심리적인 풍요를 가져오게 하여 정신적 에너지가 충만하고 삶의 윤택함을 누리게 하는 바탕이 된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음악치료'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긴 하지만 이것이 바로 음악치료가 가지는 매력이 된다. 그것은 예술이 가진 영향력을 과학이라는 그릇을 통해 담아내고 있게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논리적으로는, 기존의 교육적인 방법으로는 전혀 가능하지 않은 대상에게도 예술의 힘, 즉 음악의 힘은 무슨 일이 일어나도록 하며 이러한 변화는 과학이라는 그릇을 통해 예측 가능한 변화로 이어가도록 하기 때문에 치료가 되는 것이다. 음악치료는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가 가진 불완전한 상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원하지 않는것을 안정되고, 바람직하고, 갈망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간행동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과학, 즉 인간행동의 예측,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의 장애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음악치료는 일반적인 정신요법과는 달리 음악활동을 통한 치료를 그 특징으로 한다.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음악치료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우리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 어떤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음악치료에 대해 알기 원하는지 먼저 물어보아야 한다. 또한 음악치료가 쉽게 이해되지 못하는 이유중의 하나로 음악치료를 이루는 배경을 들 수가 있다. 우선 ‘음악’은 본질적으로 예술에 속한 단어이다. 반면에 ‘치료’란 과학에 속한 단어이다. 예술의 속성은 주관성과 개인성,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미를 궁극적 대상으로 하지만 과학은 그와 정 반대적 개념인 객관성과 보편성, 그리고 재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과학은 그 속에 내재된 원리나 지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부영, "치매 노인의 음악요법 효과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9.
김상미,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음악요법",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5.
남세진, 「집단지도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박용석, "음악이 인간심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3.
서주희, "음악요법에 대한 고찰", -자폐성아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9.
임은희, "정신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효과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논문, 1986.
장인협, 「사회복지실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전재일, 김상규 공저, 「개별사회사업」, 형설출판사, 1987.
정윤희, "음악치료에 대한 이론적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1998.
정은애, "치료매체로서의 음악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9.
최병철, 「음악치료학」, 학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접근방법을 음악치료로 정하고 학생의 치료적 수업모형 및 개입을 음악치료 및 음악을 통한 놀이치료 수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

  •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음악은 한 사람의 의사소통을 풍부하게 하는 비언어적 매개체이고 언어에 의해 소통되어질 수 없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잘 처리하지 못 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의 역할 및 상징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음악과 인간과의 관계를 인간이 만들어가기 때문에 음악은 인간의 행동이며 음악을 통해 인간이 인간다워진다.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이론적 모델 정립제 1 절 이론적 배경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제 2 절 실제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

  • [아동생활지도]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세 가지 원칙 3. 아동행동의 개인적 요인
  • 2021년아동생활지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유아교육과 2학년 공통과제□ 목차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에 관해 설명하고, 비교해서 논하시오.1) 행동주의적 접근2) 구성주의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 비교2. 아동생활지도의 세 가지 원칙에 관해 논하시오.1) 정상화의 원칙2) 공정의 원칙3) 존엄의 원칙3. 아동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1) 성2) 애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이론적 모델 정립제 1 절 이론적 배경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제 2 절 실제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