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A형 <학번 끝자리 1,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본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대표학자의 이론
1) 인본주의의 의미
2) 인본주의의 이론의 의미
3) 인본주의적 교육과정의 의미
4)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1) 올포트
(2) 콤즈
(3) 매슬로우
(4) 로저스
5)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목적과 방법 및 평가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2. 인본주의의 인간관과 상담의 목적 및 접근방법
1) 인간관
2) 상담의 목적
3)인본주의적 접근 방법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상담기법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4. 인본주의의 유아교육에 있어 교사와 유아의 역할
5. 인본주의에 입각한 나의 유아보육 철학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 평생 학습을 계속하여야 한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심리학적 경향이 철학에 있어서 후설(Husserl)의 현상학 내지는 그의 제자인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학습’을 지식과 정의(情意)가 결합된 유의미한 실존적 경험이라고 간주한다. 또한, 특정 사태에 대한 개인의 지각․해석․의미 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처럼 자연과학적인 방법과 결정론적 기계론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거나 통제한다든가, 정신분석학처럼 과거의 유아기 성장과정에 관심을 갖거나 비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Guidance란 guide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인도한다', '지도한다', '조언한다'의 뜻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생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주위를 잘 이해하여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활지도의 주요개념과 최근 동향을 탐색하고, 생활지도의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로 인본주의적 상담을 제안하면서, 그 주요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혜(2000). 정보화시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다문화적 접근방안. 교육연구, 19, 133-144.
박성희(1999). 상담실 밖 상담실 이야기. 서울 :학지사.
삼성경(1982),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서울 : 이대석사학위논문.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이기숙(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서울 : 교문사.
이장호․금명자(1994). 상담연습교본. 서울 : 법문사.
이장호․최윤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서울 : 박영사.
이형득 등(1989).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형설출판사.
이형득․설기문 역(198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장상호 역(1992). 인간주의 교육(C. H. Patterson).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수용태도를 지닌 자, 둘째,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에 있어서 기본 능력에 준하는 자, 셋째,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로서 복지관의 가정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자로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상담효과로 가장 큰 장점은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가 직접 상담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 및 공감대 형성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 가정생활기술가정에서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아동의 단어이고 놀이는 아동의 자연스런 언어이다. 놀이는 의사소통의 특별한 형식인 것이다.(3) 능력(Competence) 요인(→ 자아 존중감을 형성함)놀이는 아동의 내적 욕구를 탐색하고, 환경을 만족스럽게 터득하게 하는 동기화된 활동이다. 놀이 이외에 아동의 생활에서 효율 감을 산출해주는 것은 거의 없다. 효용성 동기는 아동에게 세상에 대해 배우고, 적절한 기술들을 배우도록 돕는다. 이 내적 동기는 아동이 능력을 가지도록 촉구하고, 그리고 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3) 부모교육 내용적 측면5.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Ⅲ. 결론Ⅰ. 서론부모는 영유아의 최초의 교사이자 고대부터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은 중요시되어 지고 있다. 부모의 역할은 시대가 변하면서 발전되어 오고 있다. 중세 부모교육관은 기독교적 입장에서 엄격하게 훈련을 받아 악한 심성을 바로 잡아 주어야 한다고 보았고 그것이 정당한 육아 방식이라고 생각해왔다. 20C 초에 많은 정신분석학자들이 아동의 젖먹이기, 대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적용하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부모의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에게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역할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교육적 차원의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의 태도나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영유아 발달의 측면코메니우스는 0~6세 아동기의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부모-자녀의 관계가 영유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