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6 / 2016.03.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다음의 주요교육철학이론의 주요개념과 강조점을 설명하시오0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제1절. 항존주의
1. 항존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제2절. 본질주의
1. 본질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이론 3.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제3절. 진보주의
1.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의 교육이론
4. 의의 5. 한 계
제4절. 재건주의
1.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교육이론
4. 의의 5.한계
5절. 현대교육사조의 비교
III.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참된 인간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에서 내세우는 이념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학교에 대해 오늘날까지 본격적인 비판이 없었던 것은 교육이라는 의미가 사람마다 각기 달랐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든 나라의 학교들은 그 종류와 수준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사회적 기능들이 비효율적인 학교교육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아래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현대의 교육철학사조를 여기에서 모두 나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그 논술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즉, 현대교육철학의 대세를 생각할 때 192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그 때까지 교육적 선진지역이었던 유럽의 교육철학에 대신하여 미국이 주도권을 행하게 되었다.
더욱이 미국의 교육은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미국의 현대교육철학사조, 즉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의 계보를 요약함으로써 현대교육철학사조에 다소나마 이해를 갖게 하려고 한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는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여 보고 현대사회, 특히 오늘의 한국 사회의 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철학의 유형을 개괄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환, 「교육철학」, 박영사, 1987
이원호, 「교육사」, 배영사, 1983
한명희, 「교육철학」. 배영사, 1983
김동구, 「교육철학」, 문음사, 1988
윤천주, 「교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9
손인주,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1994
정재철·손인주, 「교육사」, 교육출판부, 1986
조경원 외 4명,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I. 항존주의1. 기본 개념항존주의(Perennialsim)의 어원은 라틴어 ‘페르(per)’로서, 이는 여러해 시들지 않고 살아 남는 다년초에 붙이는 형용사이다. 그러므로 이 뜻은 영원히 계속되는 모습에 붙여주는 것으로서 ‘불변’, ‘영원’, ‘항존’으로 번역된다. 이와 같이 항존주의는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을 귀중히 생각하는 사상적 체계를 지니고 있다.항존주의는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철학의 가치와 기능1) 교육철학의 가치2) 교육철학의 기능2.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1) 항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개념(2) 항존주의 발전과정 (3) 항존주의 교육 이념(4) 항존주의 교육의 특징2) 본질주의 교육(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 발전과정 (3) 본질주의 교육 이념(4) 본질주의 교육의 특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00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00유아교육과 교육과정4B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30점)Ⅰ. 서 론교육에 있어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려면 교육과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알차고 값어치 있는 교육과정에 진행되어야만 교육 또한 최고의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

  • (방통대 2016-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진보주의(1) 개념(2) 배경(가) 교육현실의문제(나) 경제,산업적 변동 (다) 과학,학문의 발달(라) 사회 문화적 갈등(3) 교육 목적(4) 교육 방법(5) 교사의 역할과 학교의 조직(6) 현재적 의미Ⅱ. 본질주의(1) 개념(2) 역사(3) 교육목적(4) 교육방법(5) 한계점Ⅲ. 항존주의(1) 개념(2) 역사(3) 교육목적(4) 교육원리(5) 평가(가) 의의(나)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