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3)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4) 디스타 프로그램
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뱅크 스트리트 교육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및 방법
5. 교사의 역할

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및 방법
5.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뱅크 스트리트 교육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의 개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16년에 뉴욕시에서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시작되었다. 이때의 책임자는 Lucy sprague Mitchell 이였다. 교육실험국에서는 의사, 심리학자, 통계학자, 사회사업가, 보건상담가, 교사,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진이 있어 유아의 학습방법이나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여러 연구에 종사하였다.
1917년 부터는 연구의 목적으로 실험학교가 설립되었고, 이 실험학교에서는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아동들에게 제공하였다. 1930년 까지는 교사를 위한 비형식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던 교육실험국은 1930년에는 교사를 위한 협력학교를 조직하였다. 1943년에 뉴욕시의 교육위원회는 뱅크 스트리트 69번지에 위치한 기관인 Bank Street School을 초청하여 뉴욕시의 공립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하였다. 아울러 뱅크 스트리트 와 뉴욕교육시 교육위원회의 협력하에 아동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었고 이 시기부터 발달적 상호작용 방법의 보급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16년과 1950년 사이에 교육실험국의 기본 프로그램이 유아원,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대학원 프로그램, 욘구, 출판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방향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교육실험국의 명칭이 1950년부터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으로 변경되었다. 1956년에는 Harriet Johnson 의 Jonson 유아원이 Bank Street School 롤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뱅크 스트리트는 유아원에서 8학년까지 이르는 아동을 위한 실험학교로서 운영되었다. 1958년에는 국립정신위생연구소가 아동의 종합적 건강, 심리 서비스를 위한 학교의 역할을 분석해 보기위해 Bank Street 에 5년간 연구비를 지급했다. 1959년 Bank Street 는 Pollly Miller 탁아소의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하게 되었다. 따라서 부모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제적으로 불우한 가정의 유아를 이해하고 보호하며,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었다. 이후, Bank Street 탁아상담 서비스 프로그램은 탁아소의 설립, 기금조성, 행정 등에 관한 상담을 포함하는 확대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규, 2000,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옥경 외, 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 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 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 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 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롤린 에드워드 저 / 김희진, 오문자 역자,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중요한 핵심 내용으로 끌어들였다.2)교육이론의 기본 개념은 자연적 개화 개념이다.3)교육과정의 기본은 은물,작업,노래,교육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1)은물: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양,크기,색채,세기,재기,대조,비교등의 개념을 알 수 있다.(2)작업:11종의 작업을 고안했다.4)은물과 작업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중요한 목적(1)지식의 형태를 획득할 수 있다.(2)생활의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교육내용 및 활동153. 교사의 역할 -17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17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8Ⅴ 포테이지 프로그램1. 교육원리2. 교육내용 및 활동193. 교사의 역할22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23Ⅵ 뱅크 스트리트 프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고찰과 평가 및 효과 ✿목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 과정과 교수법, 학교조직, 환경구성을 발달시켜 왔다. 유아는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 기초하여 인간의 존재가치와 미래지향적 목적의식을 가진 부모협동운동으로 이 접근법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는 역사를 중시하며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 [유아교사론] 심미적 교수법
  • Ⅰ. 웃음의 미학1. 웃음의 정의2. 웃음이론과 유아교실에서의 웃음의 의미3. 웃음의 견해, 구성과 내용4. 후기구조주의와 웃음미학Ⅱ. 심미적 학교1. 예술과 미학교육의 정의 및 등장 2. 미학학교의 역사적 배경 3. 미학학교의 예술과 미학교육-뱅크스트리트,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4. 심미감 발달과 교수프로그램 5. 아름다운 학교(심미적 학교개혁)6. 아름다운 학교의 조건 Ⅲ. 심미적 교사1. 비유적 언어2. 유아교실언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