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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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1. 기업 및 상품소개
1) 기업소개
2) 상품소개
2. 시장상황(환경)분석
1) swot분석
2) 경쟁상황
3) 주요경쟁자와 비교
3. 마케팅 목표

4.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 프로선수 및 아마추어 운동선수
- 여가를 즐기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
- 스타일을 중시하는 청소년들
2) 유아
3) 포지셔닝 전략

5. Marketing mix (4p)
1) 상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성과

7. 문제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Nike는 1972년 BR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회사 이름을 나이키(NIKE)로 바꾸면서NIKE가 만들어진다. 여러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품은 스포츠용품들을 판매하는데 상품들을 스포츠 별로 구분해 각 스포츠에 맞게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나이키의 시장상황에서 SWOT분석을 해보았다. 강점으로는 기술과 제품의 경쟁력과 높은 브랜드가치라 할 수 있고, 약점으로는 신발시장에 의존도가 너무 크다는 점과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이라 할 수 있다. 기회는 아동과 레져를 즐기는 사람들 이라는 신 시장과 apple사와의 연계이다. 경쟁사들의 스포츠의류의 고급화와 아웃소싱으로 인한 기술유출 등이 위협이다. 마케팅목표로는 특정 상품의 광고를 따로 하지 않고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 하기 위한 최고의 제품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Nike가 구사한 STP전략 첫 번째로 시장세분화는 운동선수, 유아를 제외한 일반인으로 나누고 세분화하여 청소년, 유아, 여성으로 나눴다. 이에 운동선수, 운동을 하는 일반인, 스타일을 중시하는 청소년, 유아, 성인여성을 표적시장으로 삼았고 가격과 매장, 기술과 품질을 포지셔닝 하여 강력한 브랜드파워와 최고의 품질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글로벌 마케팅, 김재범, 경문사, 2000.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마젤란, 2006
나이키의 아동 노동 문제를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책임, emars 편집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앨리사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나이키 상표는 35달러짜리?, 와우밸리, 2001
돈 번 브랜드 이야기, 와우밸리, 2001
www.nike.co.kr, 나이키의 연혁
www.adidas.kr, 아디다스 연혁
http://cafe.naver.com/woorimaul, 나이키의 사회공헌 관련 글
http://blog.naver.com/tamer81/20017674378, 나이키 전략적 성공전략
dawn@seoul.co.kr , 서울신문, 나이키 ․ 아디다스 스포츠용품 각축전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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