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2위, 뚜레쥬르의 시장 분석 -STP와 4P를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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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시장 상황
3. 경쟁사(파리바게뜨) 전략 분석
(1).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4P 분석
1. 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4. 자사의 (뚜레쥬르)전략 분석
(1).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자사의 문제점 제시
6. STP와 4P 재설정
1) Segmentation
2) Targeting – Alpha Mom
3) Positioning – 건강한 고급빵
4p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우리가 선택한 기업은 베이커리 업계의 2위인 뚜레쥬르다. 뚜레쥬르가 시장에 등장한지 10년 이상이 지났으며 1위인 파리바게뜨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과 자본 투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시장 2위에 머물러 있다. 이에 왜 뚜레쥬르가 2위 기업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1위와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분석하고 새로운 생각을 해봤다.

2. 시장 상황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빵을 식사대용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설문조사기업 두잇서베이에 따르면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것은 밥류(72.4)%로 제일 높았으며 빵 (8.4%)이 그 뒤를 따른다. 2010년에는 인기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열풍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비수기인 여름에도 빵 관련 제품의 인기가 식을 줄 몰랐다. 2010년 새롭게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한 베이커리 브랜드들이 늘어남에 따라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졌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에 따르면 제과/제빵업은 프랜차이즈 시장 전체 매출액의 9%를 차지할 정도로 메이져 시장이다.
그 가운데 CJ푸드빌의 뚜레쥬르와 SPC 그룹의 파리바게뜨가 현재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장의 70%를 점유하며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이데일리 EFN의 조사에 따르면 베이커리 인지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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