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도요타 인적자원관리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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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도요타의 개요

2.도요타의 경영이념

3.채용

4교육훈련
(1) 신입사원 교육
(2) 배치후 도입교육
(3) 전문화와 배치전환
(4) 60세 이상의 재교육 훈련

5.성과방식

6.동기부여

7.도요타의 노사관계-

8.한국기업과의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직 경영은 사람경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조직경영활동 중 거의 모두가 사람과 관련된 인사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인사관리를 정의하자면 인간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다루려고 하는 조직 활동이라고 한다. 좁은 의미로는 어떤 사람을 어떤 자리에 배치할 것인가라는 문제부터 넓게는 노사관계까지 포함하는 것이 인사관리이다.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평가하고 승진하는 것은 기업의 특생이며 색깔이다. 각 기업마다 고유의 시스템이 있으며 인적사원 개발전략이 있다. 인적자원 개발전략은 기업의 존폐를 가릴 만큼 영향이 크고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세계금융위기로 경제가 매우 어려웠을 때, 삼성은 위기일수록 사람이 재산이라는 마인드로 인적자원 개발에 역량을 쏟아 부었다. 그 결과 삼성은 다시 한 번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으며 아직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만약 삼성의 인적자원 개발전략이 실패하였다면 지금 삼성의 입지는 매우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인적자원 개발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먼저 교육훈련이 있다. 교육훈련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의 능력이나 직무관련 기술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개발하는 과정을 말한다. 종업원의 현재의 실제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의 개발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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