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이상적인 `문학`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학습 계획
5. 교재 연구 및 자료 준비
6. 교육 과정의 성취 기준 : (선택 교육과정) 국어Ⅰ - 문학
7. 본시의 주안점
8. 본시의 전개
< 모둠활동과 학습활동의 질의응답 예시 >
<별첨2> 교과서
<별첨3> 학습활동지

본문내용

2. 단원 설정의 이유

본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기존의 문학 수업에 대한 반성의 발로이다. 문학교육이 종래의 문자주의적인 교사 중심 수업에 지나지 않는다는 한계점의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이를 통한 사고의 확장보다는 교사가 제시하는 작품 해설이 정답으로 받아들여지는 주입식 문학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문학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 교사와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하나의 공통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수업 모델로 선택했다. 교사가 직접적으로 정답을 제시하는 기존의 수업방식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특히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 중에서도 시 장르를 선택한 것은, 길이가 짧다는 특성상 교사의 정답 제시 위주의 수업으로 흘러가기 쉽다는 맹점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의 소통을 통해 학생도 공감하고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더불어, 기존의 문학 수업이 주로 읽기와 듣기가 병행되었다면, 본 수업에서 제시하는 문학 수업에는 쓰기와 말하기도 함께 신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학습지도안] 문학교과서(상) `가지 않은 길` 학습지도안
  • 문학 과목에 대한 인식 조사2학년 4반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문학 과목에 대한 선호도 및 선호하는 이유, 선호하는 문학 갈래, 꺼려하는 이유, 좋아하는 수업 방식,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문학 선생님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설문의 내용과 결과는 아래와 같다.① 문학 과목에 대한 선호도좋아한다보통이다싫어한다선호도30.3%66.6%3.1%② 좋아한다면 왜 좋아하나요?재미있는 내용교훈적 내용성적이 잘 나와서좋아하는 이유64.28%28.58%7.14%③ 좋아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들이

  • 교수-학습 지도안
  • 올바른국어교육의방향을위한고둥학교 국어교수-학습 지도안(상)10 교사용 지도안◈ 대단원 : 문학과 현실 ◈ 소단원 : ⑴ 성북동(城北洞) 비둘기 ⑵ 두시언해(杜詩諺解)⑶ 수난 이대(受難二代)⑷ 메밀꽃 필 무렵⑸ 허생전(許生傳)배움은 길이다그때부터인가 이 길엔저 찬란한 태양을 한아름 안고 바삐 걸어가는그네들의 발자국들이 묻어나 있었다.그 길엔 눈물로 뿌려진 씨앗들이 봄날의 싱그러운 흙 내음에 싹트고여름날의 푸르름에 잎이

  • [교육공학]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문학) 수업지도안
  • 형식에 따라 향유 방법이 다양함을 일깨워주고 싶었다. 시각+청각적 자극에 의한 자유로운 감상을 느껴보게 하고 싶었다. 5) 교과서- 교과서에 제시된 텍스트를 읽으므로 미리 학습하게 될 내용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고 또한 집중력을 높이게 된다. ◆ 과목◆ 단원◆ 교수목표◆ 행동목표◆ 학습자 분석 ◆ 환경 분석◆ 과제분석◆ 평가도구◆ Gagne 의 9가지 수업사태에 따른 학습지도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포함)◆ 매체 선정기준

  •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문학` 수업지도안
  •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수업지도안 목 차 Ⅰ. 머리말Ⅱ.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Ⅲ.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지도안Ⅳ. 수업지도안 해설Ⅴ. 맺음말Ⅰ. 머리말고등학교 시절을 ‘황금기’라고 할 만큼 이 시기에 청소년은 미래에 대한 고뇌와 번민, 풍만한 감수성을 끌어안게 된다. 문학은 이런 시기 속의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지혜와 깨달음을 준다. 나아가 자아 성장을 도모하고 미래의 꿈을 키워 온전한 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