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폐성장애
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
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
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
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
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
1.6. 자폐성장애 치료

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
2.2. ADHD의 원인
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
2.4. ADHD의 전개과정
2.5. ADHD의 진단
2.6. ADHD의 치료

3. 품행장애
3.1. 품행장애
3.2. 품행장애의 진단기준
3.3. 품행장애의 특징
3.4. 품행장애의 유형과 심각도
3.5. 품행장애의 유병률과 성별특징, 발병시기
3.6. 품행장애의 원인
3.7. 품행장애의 치료 및 예방

4. 반항성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4.1. 반항성장애의 진단 기준
4.2. 반항성장애의 특징
4.3. 반항성장애의 원인
4.4. 반항성장애의 치료
4.5. 품행장애와 반항성장애의 구분

5. 학습장애
5.1. 학습장애의 정의
5.2. 학습장애의 유형
5.3. 학습장애의 특징
5.4. 학습장애의 원인
5.5. 학습장애의 진단
5.6 학습장애의 진단기준(DSM-Ⅵ에따름)
5.7. 학습장애의 치료

6. 분리불안장애
6.1. 분리불안장애의 정의 및 특징
6.2. 분리불안장애의 증상
6.3. 불안장애의 원인
6.4. 분리불안장애의 사례
6.5. 분리불안장애의 진단
6.6. 분리불안장애의 치료
7. 틱/뚜렛장애
7.1. 틱장애의 정의
7.2. 틱장애의 진단 준거
7.3. 틱장애의 역학
7.4. 틱장애의 원인
7.5. 뚜렛장애 진단
7.6. 뚜렛장애 치료
본문내용
아동기ㆍ 청소년기 장애
DSM-Ⅳ에서는 성인기이전 즉 18세 이전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disorders usually diagnosed in infancy, childhood, and adolescence)’라는 긴 명칭을 지닌 별도의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짧게 줄여 ‘아동, 청소년기 장애’라고 부른다.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이상행동은 같은 나이와 교육경험을 지닌 또래의 정상적인 발달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아동기ㆍ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구별될 필요가 있으나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아동기ㆍ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는 지능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서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정확하게 말하면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70미만의 지능지수(IQ)를 나타내는 경우를 의미하며 의사소통, 학업적응, 대인관계, 직업적 기술습득 등의 일상적인 생활적응에 심한 장애가 뒤따르고 개인의 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아동기부터 나타나므로 아동․청소년기 장애에 포함되고 있으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20&docId=24889875&qb=7ZKI7ZaJ7J6l7gIOyVveusvOy5mOujj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WMyMc5Y7uVssuE2M8Rssc--172176&sid=TtOVOC1P004AAHTY69c
http://aids.hallym.ac.kr/d/lifeinfo/mychild/286.html
http://cafe.naver.com/kccp1s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37&
http://scap.richis.org/search/a8.html
http://blog.naver.com/mylifeyuki?Redirect=Log&logNo=10117525910
http://blog.naver.com/wonttly83?Redirect=Log&logNo=70096421456
http://blog.naver.com/bobburuzi?Redirect=Log&logNo=70119591717
http://cafe.naver.com/koarttherapy.cafe(미술치료)
http://cafe.naver.com/artnmindtherap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1&
http://blog.daum.net/barunsonherb/493

1. 중심참고문헌

최저윤외 공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6


2. 참고도서
김경희, <발달 심리학>, 학문사, 1999
송종용, <학습장애>, 이상심리학 시리즈 29 ;학지사, 2000.
이경화, <부모교육>, 학문사, 1999
한미현, <어린아이 심리학>, 팜파스, 2007


3. 참고논문
김은옥, "수업자료 제작 도우미 활동이 뚜렛장애가 있는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1
오은아, “분리불안장애아의 부모-자녀관계 변화에 미치는 부모놀이치료의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논문, 1998.
조정원, "틱 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적 미술치료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9.
정선주 외, "틱 장애의 진단분류에 따른 임상특징과 질환 심각도와 연관된 변인들", 소아, 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2001.
장혜승, “쓰기 학습장애 위험아동을 위한 쓰기 교수 전략의 효과 비교”, 서울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11
박종숙, “시험전력이 초등학교 학습장애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귀인성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05
정상렬 외, “심한 체중감소 및 등교거부증을 보인 분리불안장애 아동 1례”. 영남대 학교 의과대학. 영남의대학술지. Vol.10 No.1, 1993.
한은선, ”분리불안 아동의 심리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발달장애아동치료교육연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Chronic Schizophrenia(정신분열병)에 대해 사례연구
  • 이상대사물질 또는 소위 독성물질을 발견하려는 연구가 시도되어 왔다.한편, 정신분열병이 선천적 대사 장애라고 할 때 왜 어려서 발현되지 않고 청소년기에 나타나느냐, 정신분열병의 아형이나 환자의 병전성격, 관해를 어떻게 대사 장애만으로 성명하느냐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또한 대사이상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그것이 정신분열병의 원인인지 또는 감정적 장애의 신체적 부수현상이냐 하나는 문제도 아직 미해결의 과제이다.② 도파민 및 관련

  •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 정신병리의이론과 연구에서 주요한 쟁점은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으로 장애가 지속되는 연속성을 보이는지와 아동장애와 성인장애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4) 발달적 경로 : 정신병리에서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5) 위험과 적응유연성 : 위험에 놓여있는 상당한 비율의 아동들이 후에 문제를 발달시키지 않는 경우에 대한 이해 및 연구가 필요하다.6) 맥락 영향 : Messick(1983)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정신병리는 세 가지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정하고 중, 고등학교 시기는 청소년기로 구분하고 있다.2.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란 훈련되고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 정의하는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장애, 이상행동, 정신질환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은 정확한 진단을 통하지 않으면 구별하기 어려우므로 전문적인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인간관계는 친구, 연인, 가족, 직장 등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조직의 리더와 같은 특별한 위치에 있거나 사이버공간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우정은 다른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에게 최우선으로 생각되는 인간관계로서, 자신을 공개하면서 개인적인 감정

  • [교육,교육심리,상담심리]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 정신질환 및 교육적 문제(예컨대, 문맹 등과 같은 기초학력 부재)가 이미 발생한 연후에 드는 비용보다는 그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드는 비용이 훨씬 적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바 있다.예방의 기능은 개인의 자기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신장된다.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증진되면 개인의 행동은 훨씬 더 안정되고 건강해지며 타인에게 신뢰감을 준다. 생활지도와 상담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심리검사들을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