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공생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매스미디어의 정의 및 변천사
1.매스미디어의 정의
2.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발전

Ⅱ.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
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1) 스포츠의 대중화
2) 기업들의 스포츠 투자 유도
3) 스포츠 경기환경에 대한 변화
4) 비인기 종목의 재조명
5) 스포츠 산업화에 기여

2.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친 영향
1) 수익 증대
2) 소재와 프로그램 다각화
3) 스포츠 전문미디어의 등장
4) 매스미디어 중계기술발전
5) 다양한 광고기술의 발전

Ⅲ.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갈등 및 나아갈 방향
1.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갈등
2.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미래전략

*별첨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매스미디어의 정의 및 변천사

1.매스미디어의 정의
미디어란 매체(媒體) ·수단(手段)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2.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발전
신문 등의 전통적 매스미디어는 근대국가의 형성, 보통선거의 보급과 정치의 대중화,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에 따른 전국시장의 형성, 근대 교육제도의 보급과 식자율의 확대 등으로 함께 발달하였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에 걸쳐 대중신문의 시대가 도래하여 신문이 매스미디어의 주류가 되었다. 20세기 초반에 라디오가 등장하여 주요한 매스미디어로 성장하였지만 이윽고 TV가 매스미디어의 주류가 되어 라디오는 뒷전으로 밀리게 되었다. 신문의 위치도 상대화되었다. 20세기 후반에 전자기술의 발달로 위성방송, CATV 등 뉴미디어가 점차 등장하여 미디어의 다원화와 융합이 진행되었다. 멀티미디어화 속에서 TV의 위치도 상대화되기 시작하였다. 기술의 발달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매스미디어의 집중과 통합, 글로벌리제이션이 진행되어 세계적 규모로 매스미디어 기업이나 조직의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동준. 매일경제 2011년 6월 24일자
김성규.2010."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관계 연구".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이수범, 이희복, 신명희. 2010 "가상광고 활성화 방안을 위한 광고효과 및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한국방송공사.
정영남. 2008 "미디어 스포츠" , 원영신, 함은주. 2010 "미디어 스포츠 플러스"
홍승후. 2007 "우리나라 미디어 스포츠의 변동과정",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1호, pp. 163~1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대중화,스포츠마케팅,마케팅전략사례,스포츠산업화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상호공생적 관계목 차Ⅰ.매스미디어의 정의 및 변천사1.매스미디어의 정의32.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발전3Ⅱ.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41) 스포츠의 대중화.42) 기업들의 스포츠 투자 유도.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스포츠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에 관한 소식을 보도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와 경쟁에 관한 가치를 학습시킨다. 매체는 스포츠 보도를 통하여 대중에게 위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

  •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스포츠 소식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고 말한다. 이런 스포츠 지면의 증대는 대중적인 여가활동과 대중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며, 스포츠가 상호 공생관계에 있는 신문이나 스포츠 잡지에 기사거리를 제공하고 아울러 판매부수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매스미디어와 스포츠 사이의 공생관계는 성격상 스포츠 쪽이 미디어에 보다 많이 의존하고 있으므

  • [매스컴]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
  • 스포츠의 후원협찬사 문제를 해결해 주었으며 방송사의 시청률과 수익은 기대 이상으로 상승하게 된다. 그 이후 1954년 우리나라에도 최초의 민간방송이 설립됨과 동시에 스포츠와 방송의 결합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1) 방송과 스포츠의 공생 - 스포츠의 미디어화  스포츠는 매체와 결합하면서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하여 오늘날의 스포츠와 방송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고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공생적 관계를 형성, 강화시키고 있다. 방송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매스미디어는 감시 기능, 사회 각 영역의 연결 기능, 사회 유산의 전승 기능, 오락적 기능, 교육적 기능, 문화적 기능, 정보 기능, 사회통합과 사회변동의 기능, 그리고 현실도피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2.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스포츠는 점점 더 중요한 대중 현상으로 변화 되면서 지금까지는 별다른 관계를 맺지 않고 있던 몇 가지 사회 요인과 급속하게 결합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스포츠는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놀이 행위로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