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미술 - 르네상스, 낭만주의, 유겐트슈틸,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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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르네상스
Ⅱ. 낭만주의
Ⅲ. 유겐트슈틸
Ⅳ. 표현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

1. 르네상스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용어는 대략 14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그 후16세기에는 북유럽으로까지 확산된 사상 ․ 문화 ․ 예술 전 분야의 새로운 경향을 일컫는 말이다. 르네상스는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데, 이탈리아인들에게 부활이라는 관념은 자신들이 한때 문명세계의 중심이었다는 자부심 속에서 ‘위대한 로마’를 재생시켜야 한다는 의지와 관련이 있다. 당시 이탈리아인들은 고전시대에 모든 학문과 예술 ․ 과학등이 만개해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은 고트족 같은 게르만족들에게 의해 파괴되었기 때문에 이 영광스러운 과거를 다시 부흥시켜 새로운 시대를 이룩하는 것이 그들의 과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부활’이라는 의미의 르네상스는 중세의 부흥을 가져왔던 바로 그 원동력이 사실상 가속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종교적인 활동보다는 현세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훨씬 커졌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교회의 권위가 약화되고 세속화되었다는 것과, 십자군 원정 이후 현세적인 삶을 긍정하는 고전 문화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증대되었고 동양의 사치품들이 유입되면서 세속적인 삶을 솔직하게 수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는 것이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사람들의 관심이 내세의 삶에서 현세의 삶으로 전환되었다는 것은 곧 세계와 인간에 대한 발견이자 근대 정신의 탄생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르네상스 정신의 가장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이상은 ‘휴머니즘(Humanism)’이라는 말로 요약된다. 넓은 의미에서 이 말은 인간의 고귀함과 가능성에 대한 신념에서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하는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김홍섭, "독일미술사", 이유,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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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라르 르그랑,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2011
레바캉스 편집부, "독일", 레바캉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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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규, "서양미술사 100장면", 한명,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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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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