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보건교육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4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모형
- 보건교육A형-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보건교육A형 2017년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4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보건교육방법health education methods 보건교육과정 보건교육매체키워드로 제시한 논문 1편을 찾아 선정 이유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APIEU 어퓨 마케팅전략분석과 브랜드분석및 어퓨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D형 | 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 학번 끝자리에 따라 A형부터 D형까지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하시오. (A형: 학번 끝자리 0, 1, 2, B형: 학번 끝자리 3, 4, 5 C형: 학번 끝자리 6, 7 D형: 학번 끝자리 8,9) * 개인이나 집단 선택 시 선택된 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보건소, 복지관, 학교에서의 교실수업 등을 염두에 두고 선 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한다. |
- 하고 싶은 말
-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및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외모지상주의 사회는 자기관리는 물론 멋진 외모를 가지지 못한 여성들에게 ‘나태하며 무능하고 매력없다.’라는 낙인을 찍어버린다. 취업이나 결혼 등에서 외모로 여성을 차별하는 것도 정당화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심할 경우에는 자신의 이상적 모습과는 다른 실제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스트레스와 자신감 결여, 우울증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떨어지지 않는 외모를 가졌음에도 얼굴, 몸매에 대해 고민하거나 과체중이 아닌데도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십대 청소년 등은 부정적인 신체형의 예 이다.
이는 일반적인 사회적 압력, 개인의 특유한 환경적 압력, 신체적으로 독특한 구별, 과거 중요한 사건 등으로 형성되고 유지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발생되는 이 시대 청소년들의 그릇된 다이어트 시도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과거 남성 중심적인 전통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철저히 통제됐다. 특히 정절(貞節)이데올로기는 여성의 몸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회적 장치였고,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세시대 서양에서도 남성들이 전쟁에 출정하기 전 아내에게 정조대를 채우는 것이 관례였다는 것을 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의 몸은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정절 이데올로기나 정조대 문화가 사라지고 없지만, 그 대신 외모지상주의가 또 다시 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로 대신 자리 잡고 있다. 큰 키, 날씬한 몸매,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 등 이전의 억압이 사회와 남성들에 의한 강제적인 것이었다면 지금은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거기에 동조한다는 것이 더 심각한 일이다.
- 참고문헌
-
김순흥, 한국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3
F. Philip Rice, Kim Gale Dolgin, 정영숙 역,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김명, 우리 아이 몸짱 다이어트, 더난출판사, 2009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에 관한 연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시험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