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소설의 장르적 특성 -`아내가 결혼했다`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아내가 결혼했다’ 선택 동기

2. ‘아내가 결혼했다’ 작가 소개

3. 연애소설의 특징
(1) 연애소설이란?
(2) 연애소설의 특징

4. 연애소설 '아내가 결혼했다' 소개
(1) 이야기의 줄거리
(2) 인물 소개 및 분석
① 인물 소개 및 분석
② 인물 관계 소개
③ 덕훈과 재경 비교, 대조
(3) ‘아내가 결혼했다’에서 볼 수 있는 연애소설의 도식성
(4) ‘아내가 결혼했다’의 독특한 특징
(5) ‘아내가 결혼했다’가 가지는 의의

5.느낀 점
본문내용
것이다. 그래서 연애소설은 극적상황을 만들어 내고 평면적 인물들 보다는 독특한 사람들을 등장시켜 일반적인 이야기도 극적으로 치닫게 하여 독자가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많은 사람이 있는 넓은 공간에서 우연하지만 정확히 남녀 주인공이 만난다거나, 백혈병과 같은 희귀병에 수많은 여자 주인공들이 죽어간다는 설정들은 독자의 흥미를 돋우기 위한 전형적인 장치들이다. 그래서 그들의 사랑을 더욱 극적이게 만들고 더욱 위대한 사랑으로 여겨진다.

<타 소설>


'유리의 노래'에서..

직업이 창문 닦기인 남자주인공은 창문을 닦으면서 여자 주인공을 보게 된다. 우연히 남자 주인공이 위험에 처한 여자 주인공을 도와주면서 처음 만난다.

순간적으로 발밑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이상해서 그는 유리창을 훑어오던 브러시를 멈추고, 1층에 세들어 있는 은행 출입문 쪽으로 고개를 숙였다. 아니 그보다 먼저 아, 하는 여자의 비명이 들렸었는지도 모른다. 인도까지 올라온 오토바이 한 대가 여자 옆을 스침과 동시에 여자는 중심을 잃고 휘청거렸고, 여자의 손에 들려 있던 핸드백이 오토바이를 탄 남자의 손으로 옮겨가고 있었다.
(중략)
꽤 먼 거리였는데도 긁개는 오토바이를 탄 사내의 오른쪽 발목을 향해 정확하게 날아갔다. 오토바이는 차도로 진입하기 직전 인도 쪽으로 쓰러졌다. 그는 안장 널빤지를 묶는 밧줄 사이에 있던 몸을 빼내 2층에서 그대로 몸을 날려 땅바닥으로 뛰어내렸다. 오토바이는 여전히 요란한 소리를 울리며 발목에 긁개를 맞은 사내와 함께 쓰러져 있고, 저만치에서 핸드백을 빼앗긴 여자가 다가왔다. 바로 10층의 그 여자였다.
P 29~30


<아내가 결혼했다.>


‘아내가 결혼했다’에서는..

이 소설에서 세상의 어느 여자와도 다른 사랑관, 결혼관을 여자 주인공인 인아는 가지고 있다. 관계에 속하지 않는 폴리아모리적인 사상을 가지고 심지어 결혼을 다른 남자와 하는 극적인 상황까지 이루어 낸다. 이는 유교적이고 가부장적인 한국 사회에서 감히 상상할 수 없는 내용임이 분명하지만, 남자 주인공은 이렇게 밖에 하지 못하는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면서 관계, 사랑 하나 때문에 이러한 모든 것을 견디어 내는 아이러니 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극적인 설정과 두 주인공간의 이야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을 더욱 흥미롭게 보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지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푸른숲, 2005,25,52쪽
김기봉, 「학술지드라마연구」, 한국드라마학회, 2009, 제30호, 121-149쪽
김창식 외 14명, 『연애소설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1998
론 로젤, 『소설 쓰기의 모든 것』, 송민경 옮김, 다른, 2011
박소연, 「낭만적 사랑과 '행복한 결혼' 꿈꾸기 : 『결혼은, 미친 짓이다』와 『아내가 결혼했다』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9년 8월, 6-45쪽
박유희 외 11명,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 1 멜로드라마』, 이론과 실천, 2007
박주영, 『냉장고에서 연애를 꺼내다』, 문학동네, 2008,87,258,268쪽
박현욱, 『아내가 결혼했다』, 문이당, 2006
앨빈 토플러,하이디 토플러, 『부의 미래』, 김중웅 옮김, 청림출판, 2006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차경아 옮김, 까치, 2002
이선미, 『커피프린스 1호점』, 눈과마음, 2006, 370-371,144-145,398쪽
이순원, 『유리의 노래』, 창해, 2005, 29-30쪽
임성래, 「연애소설의 관점에서 본 춘향전」, 洌上古典硏究會, 1998, 16-23쪽
장소영, 『Model』, 발해Books, 2008, 228,270쪽
홍성암, 「벼리 : 대중소설의 특성과 독자의 취향」, 한민족문화학회, 2000, 147-148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를 요구”하게 된다. 이것이 ‘시문학파’의 언어관이다. 구어는 도구로서의 언어를 의미하며 문학의 형태는 존재로서의 언어를 의미한다 장폴사르트르, ‘문학이란무엇인가’깁봉구역(문예출판사.1985). pp. 10~17이러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기반으로 한국시의 현대시적 특성이 형성된 것이다.3) 외래성과 전통성의 조화 추구김윤식은 시조의 부활과 민요시파의 등장은 전통지향성이며, 카프파의 문학은 모더니티 지향성이라고 규정하고, “이에 대

  • [고소설론]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환상성
  • 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1.1 모티프(motif)의 개념스티스 톰슨(Stith Thompson)은 최초로 을 편찬하면서 “모티프는 여러 설화 속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인상적이거나 혹은 신이한 요소이다.”라고 개념을 정의하였고, 볼프강 카이저(Wolfgang Kayser)는 모티프는 라틴어의 ‘움직인다(movére)’의 파생어로서 “의미심장한 상황의 특징 때문에 유동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어원적 근거를 밝히면서 개념을 규정하였다. 사전을

  • [문학비평] 이생규장전 분석 및 분석심리학
  • 소설이 설화에서 소설로의 변화양상과 몽유전기소설로 분류 되는 발달과정을 읽어낼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4) 서사구조와 전개양상사건의 전개● 전반부 (현실적인 남녀간의 연애와 결연)① 이생이 최씨를 만나 사랑하다 ② 부모의 반대로 최씨와 헤어지다 ③ 최씨의 노력으로 양가 부가의 허락 아래 결혼하다 ● 후반부 (이생이 전란으로 죽은 아내 최녀와의 환신과 재회)④ 홍건적의 난으로 최씨가

  • [현대문학사] 1900-1910년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소설, 비평
  • 를 건설하고자 노력하였다.이 시기의 문학적 특징은 개화와 계몽사상, 자주독립, 자유민권, 신교육, 미신타파와 과학지식의 보급, 자유연애, 자유결혼, 평등사상 등이 주류를 이룬다. 1900~1910년대의 문학은 고전문학을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근대문학으로 이행하는 교량적 구실을 하기 때문에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개화기문학의 배경과 대표적 작가와 문학작품을 통하여 그 양상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Ⅱ. 본

  • [국문학] 1930년대 소설의 특징-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 홍명희
  •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 홍명희를 중심으로-Ⅰ.머리말 Ⅱ.민족의식의 대두와 암흑기시대의 문학1.속죄양 의식의 대두2.한글 운동과 그 의미3.암흑기 상황의 문학과 신체제론Ⅲ.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1.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2.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3.모더니즘 소설과 산문의 시학Ⅳ. 1930년대 주요 작가의 문학사적 특징1.모더니즘(1)이상, 근대성에 대한 신랄하고 직접적인 비판(2)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