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 외국인 유학생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 선정 이유
외국인 유학생은 대한민국 사회에 필수불가결한 것일까?

본론
1. 외국인 유학생 현황
2. 우리나라의 외국인 유학생 지원 정책
3. 외국인 유학생이 겪는 문제점

결론
외국인 유학생 지원정책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국제 교류부에서 내국인 학생의 ‘성적장학금’과 동일한 성격의 ‘외국인 장학금’ 장학팀(학생과)에 추천
1종~5종 동일한 규정과 액수로 지원
외국인 유학생 관련 대학 자체 장학금은 없음

단, 국가기관에서 지급하는 ‘국가 초청장학금’
자국의 유학생 위한 해당국가 사단법인 장학금 본 대학과 별도로 운영



충남거주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응을 살피고,
정책적 지원방안 도출 위해 조사 실시

사례를 통한 문제점 발견.




충남거주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 심층면접을 실시
총 10명을 면접(대학원생3명, 학부생 7명)
국적 모두 중국
체류기간은 1년~5년 정도
한국어 능력 정도 대다수 4급 정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시설이용을 통해 본 욕구조사 및 한국사회에서의 사회적, 문화적 위치조명
  • 사회적∙문화적 위치조명-한국아동과의 비교조사, 지역별 비교조사-목 차1. 서 론1) 다문화사회로의 진입과 아동의 증가2) 조사 방법 및 내용2. 본 론1) 조사과정 및 평가(1) 조사계획서(2) 이슈트리(3) 복지관방문및면접을 통한 실태파악(4) 설문지 작성 및 수정작업(5) 설문지 배포2) 조사결과(1) 전체 설문지의 빈도분석(2) 가설검증을 위한 교차분석(3) 결과를 통한 아동의 상태 추론3. 결 론참고문헌 및 자료 국내 외국인 유형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을 통한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 다문화가정 자녀의 초등학교 학업중단률은 내국인의 4.5배가량 높다는 결과가 있다. 경기연구원(2017), 『경기도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 지원방안 연구』주위에서 다문화가정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는 다문화가정을 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편견이 여전히 존재한다. 시선뿐만 아니라 행정적인 측면으로도 다문화가정은 최근까지 차별을 받았다. 그동안 다문화가정 외국인배우자는 주민등록등본에 세대원으로 표

  •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시설 설립 및 그 운영을 통한 복지향상 도모
  • 다문화 가정의 문제 2) 다문화 가정의 높은 이혼율 3) 아동들의 문제 (1) 사회관계 (2)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4.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아동에 대한 방 안 1) 정부차원의 교육이나 지원2) 경제적 어려움 극복 3) 언어적 문화적 차이 극복 4) 국제결혼 알선업체 규제 5) 교육 지원 6) 정부 및 지자체, 언론을 통한 지원방안(1) 보건․의료 지원 (2) 훈련․취업 지원(3) 생계․주거 지원(4)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 그램 활성화(5)

  •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
  • 실태1) 한국의 다문화가정 실태2)부산지역 다문화가정 청소년 통계 및 추이4. 개입 현황 및 대책1)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2) 관련 서비스 기관3) 예방적 개입과 치료적 개입 방안5. 개선 방안Ⅲ. 결론첨부 멘토링 프로그램 수업결과보고서 (우수활동보고서 채택본)별첨 활동 목록Ⅰ. 서론글로벌화 시대가 진전되면서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확대로 국내노동시장의 변화,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이주자의 증가로 한국사회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외국인 학습자의 부담을 줄이고 학습자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PBL에서 추구하는 협력적 글쓰기와 같은 협동 학습은 개별 학습의 약점을 보완하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지식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PBL을 글쓰기 수업에 실제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유용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