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홈쇼핑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특징과 현황 및 GS홈쇼핑을 통한 사업전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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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홈쇼핑이란?
• 정의
• 특징
• 발전
• 성공요인
2.GS홈쇼핑 개요
• 회사소개
• 회사연혁
• 비전

3.사업현황
• TV홈쇼핑 부문(GS홈쇼핑)
• DM카탈로그 부문
• 인터넷 쇼핑몰 부문
• 신문통신판매
4.사업전략
• PB상품전략
• 서비스전략
• 마케팅전략
• 제품전략
• 차별화전략
• 경쟁사 대비 우위요소
• 유통정보시스템
5.SWOT분석
6.향후방안

본문내용
GS홈쇼핑

1. 홈쇼핑이란?

 정 의

- 홈쇼핑(Home Shopping) 이란 문자 그대로 '집에서(at home ,in home) 쇼핑을 한다' 는 의미로 쉽게 해석될 수 있다. 즉, 판매점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주문에 의해 필요한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입하는 행위를 홈쇼핑이라고 규정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활동과 관련된 제반분야를 홈쇼핑 사업분야, 그리고 홈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주체를 홈쇼핑 회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세계 홈쇼핑 산업
1900년대 초반 미국의 Richard Sears 와 Montgomery ward 는 최초의 우편 주문 카탈로그를 시작하였다. 그 후 서적,음반 등을 Book-Club, Record-Club 등의 클럽 형태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식이 등장하고 한정된 지역의 지역 정보지나,지역 신문 등의 인쇄 매체를 통해 직접반응광고(Direct Response Ads)를 시작하는 마케터가 출현하기 시작했다.그 후 1960년대 수신자 부담 전화 서비스의 등장으로 전화를 이용하는 형태의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성화와 함께, ZIP Code(지역 구분 우편번호)의 실행은 고객 세분화를 가능하게 하여 메일 오더(우편판매)를 한단계 더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로도 메일 오더,카탈로그 등의 인쇄 매체에 의한 홈쇼핑 형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전체 다이렉트 마케팅 분야에서의 비중도 높다. 즉 현재에도 여전히 홈쇼핑의 주요 축을 구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라디오,TV 라는 방송 매체의 등장과 함께 이를 이용한 마케팅도 등장하였고 오늘날에는 케이블등의 뉴미디어를 이용한 TV 홈쇼핑,PC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인터넷 쇼핑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즉 홈쇼핑 분야는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함과 거의 동시에 자연스럽게 그에 적응하면서 오늘날까지 계속 새롭게 변화해가는 과정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2.국내 홈쇼핑 산업
1990년대 초반 통신판매를 시작한 업체들이 오늘날 국내 최초의 홈쇼핑 업체임을 주장하지만 그 이전과 그때의 다이렉트 마케팅 분야는 극히 미미한 정도였다. 그후 1995 년을 시작으로 케이블 TV의 시대의 개막은 우리 나라 홈쇼핑의 전기를 이루는 계기가 된다. 1995년 2차 케이블 TV 프로그램 공급자 선정에 포함된 2개 쇼핑 전문 채널의 등장으로 TV라는 대중적 영상 매체를 통한 쇼핑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이윽고 대기업들의 홈쇼핑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홈쇼핑 시장은 점차 커지기 시작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부터는 인터넷 쇼핑업체도 엄청난 숫자로 생기기 시작했고,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터넷 구매 서비스를 구축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국내 통신판매 시장에 TV홈쇼핑이라는 새로운 유통형태가 등장한지 7년이 지났다.
소수의 공중파 채널만 유지되던 방송시장에 95년 케이블 TV가 출현하면서 우리나라 방송 시장은 다양성을 제공하고 시청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은 케이블 TV의 출범과 중계유선시장의 등장이 국내 홈쇼핑 산업의 발전에 미친 영향력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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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략이나 이런거너무 간략하고 출처가 없음;
  • aric***
    (2013.06.08 16: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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