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 소비시장 분석 및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친환경 농산물이란?
1) 개념
2) 인증 마크

3. 친환경 농산물 시장 성장 배경, 성장 동향
1) 친환경 농산물 시장의 성장 배경
2) 성장 동향

4.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 유통, 소비 구조
1) 생산 구조
ㄱ. 재배 현황
ㄴ. 생산의 특징 (소농, 다품종 소량 생산)
2) 유통 구조
ㄱ. 친환경 농산물의 유통경로
ㄴ. 유통 규모 (관행 농산물과 비교하기)
3) 소비 구조
ㄱ. 주요 소비처와 소비자
ㄴ. 소비자 의식

5. 친환경 농산물 발전의 문제점
1) 생산 급증, 판로 한계
2) 신뢰하지 못하게 하는 유통 구조
3) 첫 친환경 유통센터의 한계 (과도한 물류비용)

6. 개선 방안
1) 계약 재배

7. 결론

본문내용
2) 인증 마크

친환경농산물은 전문인증기관이 선별·검사하여 정부가 인증함으로써 안정성을 보증한다. 전문인증기관은 친환경농업육성법에 따라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갖춘 자로 정부가 지정한다. 인증기관은 토양과 물, 생육과 수확 등 생산 및 출하단계에서 인증기준을 준수하였는지 품질검사를 실시한다. 또 시중에 유통된 농산물에 대하여 허위표시나 규정준수 여부 등을 조사한다. 친환경농산물로 인증이 되면 인증마크를 표시할 수 있다

친환경 농산물 종류
기 준
표시방법

▪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
(전환기간 : 다년생 작물은 3년, 그 외 작물은 2년)
▪ 유기축산물은 유기축산물 인증기준에 맞게 재배, 생산된 [유기사료] 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 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또는 유기 OO (OO은 농산물의 일반적인 명칭으로 한다)
▪ 유기재배농산물, 유기재배 OO또는 유기축산 OO

▪ 유기합성농약은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 시비량의 1/3 이내 사용
▪ 무항생제축산물은 항생.항균제 등이 첨가되지않은 [일반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 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 무농약농산물 또는 무농약 OO
▪ 무농약재배농산물 또는 무농약재배 OO
▪ 무항생제축산물, 무항생제 OO또는 무항생제 사육 OO

▪ 화학비료는 권장시비량의 1/2이내 사용하고 농약 살포횟수는 “농약안전사용기준”의 1/2 이하
사용시기는 안전사용기준 시기의 2배수 적용
- 제초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함
- 잔류농약 :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고시한 “농산물의 농약잔류 허용기준”의 1/2이하

▪ 저농약농산물 또는 저농약 OO
▪ 저농약재배농산물 또는 저농약재배 OO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창길 외(2008),“친환경농산물의 소비성향과 마케팅전략”
김창길 외(2009),“최근 국내외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실태와 시장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창길 외(2010),“국내외 친환경농산물 생산실태 및 시장전망”,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창길 외(2004),“친환경농산물 관행농법의 생산비 비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2009),“농식품 품질관리 관련 소비자 인지도 조사결과”
신용광 외(2007), "해외 유기농산물 인증제도와 시사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호 외(2009), “친환경농산물 인증의 사회경제적 효과분석”
농림부 친환경농업정책과(2007),“친환경농업육성정책”
농림수산식품부 “친환경농산물 인증량”통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
  • 및 고품질 제품의 생산현대적인 생산 및 가공시설 구축 및 운영공동 브랜드 마케팅 등 협력사업 추진소비자 수요변화 파악 및 시장 개척틈새시장 발견 및 정보의 확산홍보 및 수출시장 개척학장류연구소전북대학교한국식품연구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류제품의 고기능성 제품 연구개발현장애로기술 및 친환경 기술 개발산업화(상품화)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우수품종 보급사업품질인증 대행 및 품질관리기구 운영 담당경영진단, 시장분석

  •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
  • 및 해양레저산업 발전2. F1과 여수엑스포로 얻은 인지도를 활용한 각종 행사개최3. 농수산물 가공산업 발전4.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대체에너지 개발1.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적절한 가격의 질좋은 농수산제품 공급2. 고수익성의 고소득작물 재배특화를 통한 소득 증대3. 기업들의 기반시설 유치 설득을 위한 지역관광화의 적극적인 홍보(지역 시장성의 가능성 어필)◉ 경제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타 국가 및타

  • 친환경농산물 유통활성화 방안
  • 소비자가 친환경농산물을 쉽게 식별하여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는 한,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가 그 생산에 따른 소득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상품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가 높은 가격을 지불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친환경농산물은 일반적으로 모양, 색깔, 크기 등에서 일반농산물에 비해서 외관상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도매시장에서 일반농산물에 비해 낮은 가격을 받게 되므로 친환경농업의 발전은 제약을 받게 된다. 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 농산물 품질관리,가격결정,물류 ,유통정보현황과 유통정책에 대한 이해
  • 시장의 기능 Ⅳ.농산물 물류체계 1. 물류의 개념과 중요성 1.1. 물류의 개념 1.2. 물류의 중요성 2. 물류기능과 농산물 물류체계 현황 2.1. 물류기능 2.2. 농산물 물류체계 현황 3. 물류표준화 현황과 개선과제 Ⅴ.농산물 유통정보와 디지털 유통 1. 유통정보의 중요성 2. 농산물 유통정보화 현황 및 개선방향 2.1. 산지유통 정보화 2.2. 소비지 유통정보화 2.3. 농산물 유통정보시스템 2.4. 농산물 유통정보시스템 개선방안 3. 디지털 유통현황 및 발전전

  • (생물과학 공통)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및 유기농법의 현황과 이들 농법이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 농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친환경 및 유기농법이란1) 친환경농업2) 유기농법2.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및 유기농법의 유통, 시장 현황1) 친환경 농법의 배경2) 유통현황3) 시장현황3.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및 유기농법의 현황1) 친환경농업육성법2) 친환경 농산물의 시장동향3) 무농약 재배와 유기재배4) 친환경 농산물5) 친환경 농산물의 시장 현황7) 유기농산물 시장 현황9) 친환경농산물 매장운영 및 구매형태10)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및 시장 현황4. 농약사용이 자연생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