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구조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구조주의란?
2.구조주의 VS 구조기능론
3.소쉬르의 언어학과 구조주의
4.마르크스 이론과의 관계
5.구조주의 학자들
6.후기구조주의- 푸코(Foucault)
7.학교 교육에서의 구조주의
8.구조주의론 비판
9.구조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장기판의 말들 →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각 말들은 장기라는 놀이의 규칙이 부여한 고유한 가치를 가짐
바둑판으로 옮겨가면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못함
언어 → 모든 낱말은 자신이 속한 언어의 체계 안에서만 구체적 의미를 가질 수 있음. 낱말의 진정한 의미는 낱말 자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낱말들과의 관계 아래서 부여됨

구조주의 → 어떤 사물의 특성은 그 사물이 고유하게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차이에서 생긴 것. 즉 사물의 의미는 개별적으로 인식되거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부분으로 삼고 있는 전체 체계와 구조 안에서 사물의 의미가 인식됨

부르디외(Pierre Bourdieu)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

지배적인 사회계급의 이해를 반영

교육: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제1의 장치
교육체제는 지배적인 계급의 세계관을 반영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

피지배계급의 아동들은 학교의 학습적 활동에서 위축되며,
교수되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학업 성취도는 낮아진다.

(2) 담론과 ‘지식에 대한 의지’
담론 : 대상들이 지칭하는 객체들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실천을 의미

푸코는 각 시대마다 지배적인 담론의 체계가 있으며 이에 의해 특정 삶의 유형들이 정당화되고 배제되는 역사를 구성한다고 말한다.

지식에 대한 의지 : 연구되어야 할 주제를 새롭게 조정하게 만드는 것

Ex: 교육체제, 도서관, 실험실, 학자 집단의 가치들은 여러 유형의 지식 위에 기초한 다양한 사회체계에 의하여 비로소 구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 교 육과 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 결정론적 사고를 배격 ☉ 웩슬러 -사회구조가 인간행위의 동인이라기보다 산물이란 사실을 망각한 기존 교육과정사회학자 를 비판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 시키는 오류 범함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

  • [유아교사론] 해석학적 지식
  • 구조주의자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권력관계나 지식의 생산과 같은 문제다룸③ 비판이론가들/담론 이론가들 : 근본적으로 언어학자들이지만 텍스트를 분석하되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담론의 구조는 어떻게 담론이 권력과 이데올로기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담론이 사회적 정체성, 사회적 관계와 지식이나 신념의 체계에 건설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드러냄.5. 교실담론과 교육연구-실제 교실현장에서 발생하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주의적 접근에만 몰두하는 사실을 비판하면서, 학교 내부의 교육과정과 수업 진행과정 및 교사ㆍ학생관계를 탐구하여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전자를 거시적(macro)접근, 후자를 미시적(micro)접근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가. 미시적 접근의 등장 배경➀ 거시적 접근의 한계 인식좁게는 사회학이, 넓게는 사회과학이 지나치게 거시적이고 구조주의적인 관

  • 11장 교육사회와 담론의 확장
  • 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인식- 사회적 의미의 성여성주의 논의에서는 젠더가 기본개념2) 여성주의 분류- 애커(Acker,S.,1997)와 돈(Donn, G., 1997) :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 데이비스(Davies, B., 1997)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여성주의적 탈구조주의- 랭거만과 브랜틀리: 남녀 관계의 성격에 대한 인식에 따라 중점적 문제 의식이 성 차이, 성 불평등, 성 억압

  • 제 11장 교육사회와 담론의 확장 - 세계화
  • 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인식- 사회적 의미의 성여성주의 논의에서는 젠더가 기본개념2) 여성주의 분류- 애커(Acker,S.,1997)와 돈(Donn, G., 1997) :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 데이비스(Davies, B., 1997)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여성주의적 탈구조주의- 랭거만과 브랜틀리: 남녀 관계의 성격에 대한 인식에 따라 중점적 문제 의식이 성 차이, 성 불평등, 성 억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