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Southwest Airlines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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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duction
2.Industry Analysis
3.Market, Customer Analysis and STP
4. Competitor Analysis
5. Evaluation of Each Competitor’s Strategy
6. Recommendation
본문내용
경쟁사인 Southwest와 마찬가지로 국내선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선정 하였다.

JetBlue의 성공 요인은 무엇보다도 경쟁사인 Southwest와 국내선을 이용하는 타겟 외에 차별화된 Target 시장을 형성 한 것.
JetBlue는 비즈니스맨들을 Target으로 잡아, 기내의 불필요한 서비스를 과감히 정리하여 항공요금에 거품을 제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을 위해 좌석마다 가죽 시트에 TV까지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Southwest와는 다른 회사의 새 여객기를 사용하여 고유 이미지 형성, 여객기를 단일 기종으로 사용하여 유지비 절감 하였다. 항공권의 구매부터 기내 탑승 경험까지 세심한 배려로 JetBlue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심어주도록 하였다.


JetBlue의 대표적 차별화 전략은 두 가지가 있다.

그 첫번째는 넓고 쾌적한, 그리고 고급스러운 좌석이다. 비즈니스맨들이 주요 Target인 만큼 편안한 비행에 Focus를 두어 좌석과 좌석간 거리를 최대한 넓혀 비행 중 안락함을 제공한다.

두번째는 개인 좌석 마다 기내 Live television을 설치한 것인데, 즐거움을 제공하여 지루함 없이 편안하고 안락한 비행에 부합하는 차별화 전략이다.

또한, 작은 공항 위주로 운항하여 승객들의 혼잡을 막고, 또한 중간 기착지를 없애 편리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트블루 항공의 차별화는 저가와 양질의 서비스 공존 실현을 이루었다는 점에 있다.


[ 노선거리 ]
가장 빠른 단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국내선서비스 중심의 시장(Point To Point)과 Hub공항을 기준 삼아
그 외 소규모 공항으로 바퀴살 처럼 뻗어나가는 국제선서비스 중심의 시장(Hub & Spoke)이 있다.

[ 이용목적 ]
교통수단으로 항공기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그 목적을 따라서 크게 여가시간을 보내거나 관광,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고객과 출장이나 업무로 인한 미팅 등 비즈니스 적인 목적으로 이용 하는 고객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 기간 ]
항공시장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특정기간에 구애 받지 않고 꾸준하게 이용하는 비즈니스 목적의 고객도 있는 반면 여가생활이나 여행을 위하여 이용하는 고객들도 존재한다. 여가나 여행이 목적인 고객들의 수요가 최고조인 7, 8월은 공급자간의 경쟁이 중요해지고 수요에 맞게 공급량을 조절하여야 하는 성수기로써 그렇지 않은 비수기와 구분된다.

[ 서비스<->가격 ]
기본적으로 고객들은 이왕이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하고 싶은 욕구가 있고, 좋은 서비스를 받고 싶은 욕구 역시 존재한다. 이것을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 하면 최소한의 필수서비스만을 제공하면서 더 저렴함을 추구하는 것과 이용자들이 지불해야 할 가격을 조금 더 높이더라도 최고의 Full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 무인발권 및 인터넷시장 ]
Ticketing을 하거나 여행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직접 항공사, 여행사를 방문하거나 공항에서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직업상의 이유 등으로 시간을 내기 힘든 고객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무인 발권시스템이나 인터넷시장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는 인건비 절감의 효과도 기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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