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모형

3. 조직문화의 표현

4. 조직문화의 변화

5. 조직문화의 영향

본문내용
6개의 하위 문화(subculture) by. Janson(1994)

1. 엘리트 문화 / 기업 문화 ( elite culture / corporate culture )
“오직 당신만을 위하여” 혹은 “공익을 위하여”
2. 부서문화 ( departmental culture )
수평적 단위 조직, Ex: 판매부
3. 사업부 문화 ( divisional culture )
수직적 단위 조직, Ex: 사업부문
; 부서 문화와 본질적으로 유사하게 발전
4. 지역 문화 ( local culture )
Ex) 따뜻한 기온 – 느슨한 복장, 서로를 대하는 방식이 덜 공식적
5. 문화와 관련된 문화
Ex) 안전문화 ( safety culture ) , 품질문화
6. 전문가 문화

④스토리, 전설, 드라마

스토리
실제 사건에 기초한 이야기-종종 진실과 허구가 섞인 것. 조직이 신입사원들에게
조직의 문화를 반영환 일화를 의도적으로 전달할 때.

전설
역사에 기반을 둔 그러나 허구적인 세부사항들이 덧붙여진.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가르치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의 중요한 문화 가치를 전달하는 데 매우 기여하고 있음.

드라마
조직역사에서 중요시되고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사건, 조직문화를 바라보는 창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학점은행제 7과목_광고학 PPL의 광고효과_동양문화사 한나라 시대 장건의 서역개척_문학개론 신의 운율_시장조사론 마케팅 조사 시 자료수집 방법별 특징_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원칙_조직심리학 일과 삶의 균형_행정학개론 행정윤리와 공무원 부패
  • 학점은행제 토론 7과목과목명 : 광고학주제 : PPL의 광고효과과목명 : 동양문화사주제 : 한나라 시대 장건의 서역개척과목명 : 문학개론주제 : 신의 운율과목명 : 시장조사론주제 : 마케팅 조사 시 자료수집 방법별 특징과목명 : 아동복지론주제 : 아동복지의 원칙과목명 : 조직심리학주제 : 일과 삶의 균형과목명 : 행정학개론주제 : 행정윤리와 공무원 부패과목명 : 광고학주제 : PPL의 광고효과PPL은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TV 프로그램 내에 협

  • 조직 심리학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의하세요
  •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동과 인간 간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조직의 성과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조직 심리학의 발달과정은 사회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 인적자원관리학 등의 분야에서 기원합니다. 이 분야들은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발전시켰으며, 조직 내에서의 인간 간 상호작용, 조직 문화, 리더십, 모티베이션 등의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이러한 발전 과정은 조직

  • 조직심리학_직장(일), 가정 갈등의 원인과 예방방법 및 사례제시
  • 조직심리학직장(일), 가정 갈등의 원인과 예방방법 및 사례제시목 차Ⅰ.서론Ⅱ.본론1) 직장(일)의 갈등의 원인① 사례 1 : 간호사 태움 문화와 조직심리학2) 가정 갈등의 원인 ① 고부간의 갈등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이번 과제에서는 직장이나 가정에서 일어나는 갈등 상황에 대해서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예방 방법이나 사례를 제시하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조직심리학은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조직 측면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 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활성화 방안
  • 조직심리학과의 관계- 산업 및 조직심리학을 최초로 체계화 한 것은 뮨스터버그(H. Munsterberg)로서 그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기본적 체계를 세 부분으로 확립시켰다. 그 하나는 경제적 욕구의 충족, 광고진열의 효과 및 판매와 광고에 있어서 불법적인 모방의 문제와 대책 등을 들고 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일반적 개설서가 소비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게 된 것은 196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4. 마케팅론과 소비자-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생산자로

  • 심리학 학업계획서
  • 조직심리학의 연구 분야가 ‘일터’ 라는 점은 보다 일반적인 사람들에 대해 다룬다는 것과, 인간의 전생애에 영향을 준다는 두 가지 점에서 중요하다고 봅니다. Freud 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일과 가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Quick, Murphy, Hurrell, & Orman, 1992) 실제로 우리는 삶에서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일을 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이것은 여러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생에서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