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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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주제 브랜드
- 선정 이유
- 현재 위치
- 브랜드 역사
2. 초기시장 마케팅 전략
- SWOT분석
- 마케팅비전과 목표
- STP전략
- 전략과제 및 프로그램<비전2010+>
- 마케팅활동
- 로고 및 심볼체계
3. 현재 마케팅 전략
- 상황분석
- 마케팅 활동
4. 성과 및 평가
- 주요 성과 및 평가분석
- 자체 설문조사 및 브랜드이미지평가
- 브랜드 5막 경쟁
4. 세계 일류 브랜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제안
- 해외 우수대학 사례 <하버드대학교>
- 마케팅전략제언
5. 결론
본문내용
동경대학교와 오사카대학교의 로고는 은행잎이다. 그 이유는 공자가 행단(은행나무 단)에서 제자를 가르치는 것에서 유래하여 학문하는 곳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전시대부터 교육기관에는 은행나무를 심어왔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에서 유일하게 성균관대가 은행잎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나라를 대표하는 교육기관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징성이 대단히 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로고는 초기로고와 다르다. 위의 표에서 중간에 위치한 로고가 2005년 새 UI 로 바뀌기 전까지 사용한 로고이다. 이는 세계 100대 명문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성균관대가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1여 년간의 작업을 거쳐 확정한 것이다. 과거로고는 오래된 인상을 주는 반면, 전반적인 이미지가 복잡하고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부족해 보인다. 이에 새로운 로고는 현대적 감각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학교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새로운 로고는 역동의 발판이 되는 600년의 유구한 역사와 정신을 반영한 것으로, 은행잎 안의 4개의 빛은 교시인 인의예지(仁義禮智)의 현대적 계승을 뜻하고 있다. 또 성균관대의 영문이름 이니셜이기도 한 ‘S’는 우주 자연의 궁극적인 생성원리인 태극을 상징하며 무한한 진리의 창조와 급변하는 세계변화에 능동적이며 긍정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성균관대의 상징색은 연녹색과 남색이며, 슬로건은 ‘Unique Origin Unique Future’로 정했다. 이러한 성균관대의 로고, 심볼, 상징색, 슬로건은 경쟁대학과 차별화되며 추구하는 가치, 지향성을 일관성 있게 잘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연세대와 고려대가 연고전 행사 등을 통해, 이미지가 많은 대중들에게 확실히 전달되는 반면 성균관대는 아직 그 존재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 상징동물로 용이 있으나, 연세대(독수리), 고려대(호랑이) 내부구성원들에게 조차도 그 존재감이 없는 현실이다. 강력한 브랜드 전달을 위해서는 브랜드에 따른 스토리텔링, 이벤트 마련 등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해 보인다.

3. 현재 마케팅 전략
상황분석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신문.뉴스
매일경제 http://www.mk.co.kr/
아주경제 www.ajnews.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성대신문 http://www.skknews.com/

세계대학평가
QS http://www.topuniversities.com
상하이 자오퉁대학 http://www.arwu.org
THE TIMES http://www.timeshighereducation.co.uk/
레이든대학교 http://www.socialsciences.leiden.edu/
Webometrics http://www.webometrics.info

웹사이트
성균관대학교 http://www.skku.edu
동경대학교 http://www.u-tokyo.ac.jp/index_k.html
오사카대학교 http://www.osaka-u.ac.jp/
하버드대학교 http://www.harvard.edu/
네이버 블로그 StoryAbroad.com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http://www.kdemocracy.or.kr/
국민권익위원회 공식블로그 http://blog.daum.net/loveacrc

문서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김정구 교수 ‘소비자행동’ 수업자료
성균관대학교 ‘2009 자체평가’
성균관대학교 비전2010+ 자체 안내 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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