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3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1. 주제 브랜드
- 선정 이유
- 현재 위치
- 브랜드 역사
2. 초기시장 마케팅 전략
- SWOT분석
- 마케팅비전과 목표
- STP전략
- 전략과제 및 프로그램<비전2010+>
- 마케팅활동
- 로고 및 심볼체계
3. 현재 마케팅 전략
- 상황분석
- 마케팅 활동
4. 성과 및 평가
- 주요 성과 및 평가분석
- 자체 설문조사 및 브랜드이미지평가
- 브랜드 5막 경쟁
4. 세계 일류 브랜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제안
- 해외 우수대학 사례 <하버드대학교>
- 마케팅전략제언
5. 결론
- 본문내용
-
동경대학교와 오사카대학교의 로고는 은행잎이다. 그 이유는 공자가 행단(은행나무 단)에서 제자를 가르치는 것에서 유래하여 학문하는 곳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전시대부터 교육기관에는 은행나무를 심어왔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에서 유일하게 성균관대가 은행잎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나라를 대표하는 교육기관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징성이 대단히 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로고는 초기로고와 다르다. 위의 표에서 중간에 위치한 로고가 2005년 새 UI 로 바뀌기 전까지 사용한 로고이다. 이는 세계 100대 명문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성균관대가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1여 년간의 작업을 거쳐 확정한 것이다. 과거로고는 오래된 인상을 주는 반면, 전반적인 이미지가 복잡하고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부족해 보인다. 이에 새로운 로고는 현대적 감각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학교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새로운 로고는 역동의 발판이 되는 600년의 유구한 역사와 정신을 반영한 것으로, 은행잎 안의 4개의 빛은 교시인 인의예지(仁義禮智)의 현대적 계승을 뜻하고 있다. 또 성균관대의 영문이름 이니셜이기도 한 ‘S’는 우주 자연의 궁극적인 생성원리인 태극을 상징하며 무한한 진리의 창조와 급변하는 세계변화에 능동적이며 긍정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성균관대의 상징색은 연녹색과 남색이며, 슬로건은 ‘Unique Origin Unique Future’로 정했다. 이러한 성균관대의 로고, 심볼, 상징색, 슬로건은 경쟁대학과 차별화되며 추구하는 가치, 지향성을 일관성 있게 잘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연세대와 고려대가 연고전 행사 등을 통해, 이미지가 많은 대중들에게 확실히 전달되는 반면 성균관대는 아직 그 존재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 상징동물로 용이 있으나, 연세대(독수리), 고려대(호랑이) 내부구성원들에게 조차도 그 존재감이 없는 현실이다. 강력한 브랜드 전달을 위해서는 브랜드에 따른 스토리텔링, 이벤트 마련 등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해 보인다.
3. 현재 마케팅 전략
상황분석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신문.뉴스
매일경제 http://www.mk.co.kr/
아주경제 www.ajnews.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성대신문 http://www.skknews.com/
세계대학평가
QS http://www.topuniversities.com
상하이 자오퉁대학 http://www.arwu.org
THE TIMES http://www.timeshighereducation.co.uk/
레이든대학교 http://www.socialsciences.leiden.edu/
Webometrics http://www.webometrics.info
웹사이트
성균관대학교 http://www.skku.edu
동경대학교 http://www.u-tokyo.ac.jp/index_k.html
오사카대학교 http://www.osaka-u.ac.jp/
하버드대학교 http://www.harvard.edu/
네이버 블로그 StoryAbroad.com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http://www.kdemocracy.or.kr/
국민권익위원회 공식블로그 http://blog.daum.net/loveacrc
문서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김정구 교수 ‘소비자행동’ 수업자료
성균관대학교 ‘2009 자체평가’
성균관대학교 비전2010+ 자체 안내 책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