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공자, 맹자 그리고 순자의 사유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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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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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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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공자
a. 개념의 새로운 정의
b. 교육
c. 종교
d. 정치
e, 인성론
f. 공자 철학의 전반적인 특징
2.맹자
a. 사회배경
b. 교육
c. 공자의 개념 발전
d. 인성론
e. 정치
f. 기타 맹자 철학의 여러 가지 특징
3. 순자
a. 시대 상황
b. 교육
c. 공자의 개념 확대
d. 인성론
e. 정치
f. 종교관
f. 순자 철학의 여러 가지 특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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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孔子
a. 개념의 새로운 정의
공자는 그 당시에 사용했던 일상언어에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여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고자 하였다. 儒에 대한 새로운 개념 외에도 仁, 禮, 樂, 君子, 小人, 德 등의 낱말을 기존 체제가 쓰던 의미를 바꾸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도덕적이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려고 하였다.
b. 교육
공자 시대의 교육은 귀족자제를 관리로 양성하는 관학이 전부였다. 그러나 그러한 관학조차 사회가 혼란해지고 주 왕실이 붕괴되면서 무너져갔다. 이 때, 공자는 주변의 정치적 개인적 뜻을 같이하는 친구들과 모여 토론을 하기 시작했는데 점차 이 무리가 커지면서 그 중 학식이 가장 뛰어난 공자가 리더가 되어 주도적으로 다른 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 집단이 최초의 私學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공자는 평생 제자를 받아드리면서 빈부, 귀천에 상관없이 성실하고 똑똑하기만 하면 육포 한 묶음에 제자로 받아드리고 가르쳤다. 이러한 사실은 그 시대, 그리고 그 후에도 매우 보기 드문 현상이었다. 공자는 사람이 어떠한 환경에서 자랐든지 그들이 배움을 통해 지식적, 지혜적 능력을 키운다면 그도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실제로 그의 제자들 중에 미천한 자도 공자에게 가르침을 받아 도덕적, 정치적으로 탁월한 인간이 되어 사회를 올바르게 하기 위한 정치적인 역량을 발휘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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